2023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5월에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을 놓쳤더라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023년 6월부터 11월까지 추가 신청 기간이 또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2023년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알아보기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께 소득을 추가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총 급여액과 가구원 구성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사람마다 지원 금액이 달라집니다. 내가 받을 금액이 궁금할 때는 홈텍스에 있는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계산기 바로보기▼
2023년에는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이 10% 인상됩니다. 단독가구는 150만 원에서 165만 원으로, 홑벌이 가구는 250만 원에서 285만 원으로, 맞벌이 가구는 300만 원에서 330만 원으로 오른 것입니다. 따라서 지급 조건에 해당하신다면 꼭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조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022년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이 있는 국내 거주자.
- 2022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의 재산 총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
- 2022년 총소득이 아래 기준금액 미만.
*단독가구(1인 가구): 2천 2백만 원
*홑벌이 가구(가구원 중 한 사람만 소득이 있는 가구): 3천 2백만 원
*맞벌이가구(신청인과 배우자의 총급여가 300만 원 이상인 가구): 3천 8백만 원
정기신청 기간 놓쳤다면? 6월부터 추가 신청하세요
정기신청 기간을 놓쳐도 추가신청 기간에 근로장려금 지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추가신청 기간은 6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입니다. 단, 추가신청 기간을 이용하여 근로장려금을 받는 경우, 지원금이 10% 감면되니 미리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정기신청 안내문 수령 여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정기신청 안내문을 받으신 분은 우편물에 있는 QR코드로 손택스(모바일)에 접속하시거나, 자동응답 전화(1544-9944)로 간편하게 신청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하신 분은 위의 수급 조건에 해당한다면 인터넷 홈택스, 또는 세무서 방문을 통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보
근로장려금 신청 시기가 되면 국세청 직원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늘어나곤 합니다. 장려금 신청을 도와드려야 하니 개인정보를 말해달라고 하는 방식의 범죄가 가장 잦다고 합니다. 국세청 공식 보도에 따르면 국세청 직원은 장려금 신청과 관련하여 계좌 비밀번호 등 어떤 금융 정보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고 하니,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근로장려금 관련 꿀팁
근로장려금을 두 번에 나눠 받는 <반기 신청 제도>
근로 소득이 있는 근로장려금 지원 대상자는 ‘반기 신청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기 신청 제도란 근로장려금을 1년에 2번 나눠 받도록 신청하는 제도입니다. 반기 신청 제도를 이용하면 3월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해서 6월에 1차로 지급받고, 또 같은 해 9월에 장려금을 신청해서 12월에 2차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한꺼번에 받으면 금방 다 써버린 경험이 있으시거나 6월, 12월 큰 고정지출이 있으신 분은 반기 신청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2023년 근로장려금 정보와 장려금 관련 꿀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장려금 지원 대상인 분들은 위에서 살펴본 정보를 통해 장려금을 알뜰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활기찬 일상을 응원합니다 :)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근로·자녀장려금,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https://url.kr/i9nqy3
SBS BIZ, 근로·자녀장려금 30일까지 추가 신청 받는다 (https://url.kr/6iths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