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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톡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에게 필수! 정부24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

by IBK.Bank.Official 2021. 9. 27.

주민등록표등본, 소득증명서, 납세증명서 등 갑자기 필요하게 된 각종 민원서류! 회사 업무로 분주해 직접 관공서에 방문할 시간이 없어 걱정이신가요? 그래서 오늘 IBK기업은행에서는 이렇게나 바쁜 직장인의 시간 절약을 돕기 위한 민원서류 발급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신속 간편하게 민원서류 발급 받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정부24? 그게 뭔가요?

* 출처: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는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 및 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입니다.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약 9만 종을 편리하게 정부24 홈페이지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각 기관의 홈페이지를 번거롭게 접속하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제공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업무로 인해 바쁜 직장인이라면 정부24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주민등록표등본, 토지 대장, 예방접종 확인서 등의 주요 민원을 온라인으로 발급해주는 '민원 서비스'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제공 서비스
민원 서비스 - 온라인 민원신청·열람·발급
- 371종 민원을 모바일로 신청
- 기관별, 분야별 민원사무 5천여종 제공
정부 서비스 - 정부서비스 9만여 건
- 각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
- 64종의 나의 생활정보(휴면예금, 세금환급 등)
정책 정보 - 생활에 필요한 주요 정책정보
- 정부소식, 기관정보, 지자체 소식, 축제 정보 등

 

정부24 민원 서비스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정부24의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민원 발급 수수료가 무료이거나 직접 발급 받는 것보다 저렴(일부 민원 제외)합니다. 또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행정기관 방문이 필요없이 발급 가능해, 바쁜 직장인이나 코로나 19로 인해 행정기관 직접 방문을 망설이는 분 등 비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이 편리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겠죠? 

또한 인쇄기 이용이 불가해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을 포기하신 분들도 사전 발급 신청으로 민원서류 발급을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기관 방문 전 정부24를 통해 필요 서류를 사전 발급 신청하면 대기 시간 없이 서류를 즉시 수령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정부24 에서 온라인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어떤 게 있나요?

이사, 이직, 은행 서비스 등 주민등록표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전입신고, 소득금액증명서, 납세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의 다양한 생활 민원을 신청·열람·발급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생겼을 때나 비대면 민원서류 발급이 필요한 때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정부24'가 제공하는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해보세요!

은행 서비스 및 통장 개설을 위한 서류
→ 주민등록등본, 소득금액증명서,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가능
입사/퇴사/이직을 위한 직장 제출 서류
→ 주민등록등본, 전자 자격증, 원천징수 내역 증명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이사, 부동산 매매 등의 서비스
→ 전입신고, 주민등록등본 초본, 토지 대장, 건축물 대장 등
재발급 및 확인서, 증명서 등 일상생활 민원 서비스
→ 예방접종 증명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등

 

그래서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 어떻게 하는 건가요?

* 출처: 정부24 홈페이지

컴퓨터와 인증수단만 준비되어있다면 누구든 간단하게 아래 5단계를 통해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데요. 정부24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민원서류를 신청하면, 전자문서지갑 기능으로 저장까지 할 수 있다는 점!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요즘, 정부24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면 언제 어디서든 접종 여부를 간편하게 증명할 수 있으니 정말 유용하겠죠?

STEP 1 이용할 서비스 찾기 메인 화면 또는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 찾기
STEP 2 서비스 내용 확인 이용할 서비스의 내용 확인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STEP 3 회원 신청 또는 로그인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중 택1
STEP 4 신청서 작성 후
인증서 전자서명
신청인 주소/발급형태/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과거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선택발급 가능
*수령방법: 온라인발급(본인출력/제3자출력/전자문서지갑),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STEP 5 신청내역 확인 MY GOV-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 후 문서 출력 가능


온라인 발급 가능 민원서류 확인 및 신청하기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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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구 민원24) - Google Play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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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구 민원24)

‎1. 정부서비스 - 정부서비스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12개로 분류하여, 개인의 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

apps.apple.com


덧붙여, 아직까지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은 '민원24'에서 가능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꽤 많으실 텐데요. 2020년 11월을 기점으로 '민원24'가 '정부24'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현재 각종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은 정부24에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민원서류 발급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오늘은 바쁜 직장인을 위한 꿀팁! 정부24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전해드린 정보, 유익하게 읽으셨나요? 정부24와 함께라면 누구나 현명한 민원인!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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