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워런 버핏이 알려주는 부자 되는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8. 2. 12.



호화로운 저택에 살고, 최신형 자동차를 수집하고, 자고 일어나면 통장에 돈이 들어와 있는 삶은 대체 어떤 느낌일까요? 누구나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부자의 삶을 연구하기도 하고, 그들과 친해지고 싶어 하는 데요. 투자의 황제 혹은 투자 귀재로 불리는 세계 1등 부자 워렌 버핏과의 점심 식사 한 끼에 어마어마한 입찰가가 붙는 것도 이러한 까닭일 겁니다. 30억에 달하는 엄청난 입찰 값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오늘은 워런 버핏이 알려주는 부자 되는 방법을 대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쩌면 비밀은 우리 생활 속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워런 버핏의 특별한 점심 식사 이벤트

 

앞서 말씀드린 점심 식사 경매 이벤트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볼까요? 이 놀라운 경매는 1999년 시작되었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것으로 유명한 버핏은 낙찰금을 재단에 기부하는 이벤트로 점심 식사 경매를 시작했습니다. 기부되는 곳은 ‘클라이드 재단’으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빈민구제단체입니다. 버핏의 부인이었던 수전이 살아생전 활동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대체 왜 사람들은 엄청난 돈을 지급하며 그와 식사를 하고 싶어 할까요? 세계적인 기업인이자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가치 투자의 달인으로 손꼽힙니다. 기업의 가치보다 낮은 가격일 때 기업의 주식을 매입해, 큰 수익을 벌어들입니다. 그에게는 남다른 안목과 투자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워런 버핏의 투자 방식을 분석한 책들이 여러 권 출간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투자에 관해 관심이 있거나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와의 식사 한 끼가 엄청난 수업이 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것입니다. 물론 그들 역시 엄청난 낙찰가를 지급할 수 있는 부자라는 것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당신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워런 버핏의 일화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그의 전용 조종사 플린트의 이야기가 아닐까요? 플린트는 10년 넘게 워런 버핏의 곁을 지킨 사람입니다. 남들은 몇십억을 내며 식사 시간을 마련하지만, 그는 그럴 필요 없이 늘 버핏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플린트가 자신의 커리어나 목표에 대한 고민을 버핏에게 털어놓았다고 합니다. 그러자 버핏은 그에게 목표가 무엇인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를 25가지 적어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5가지를 고르라고 합니다. 시키는 대로 목표 5가지를 고른 플린트에게 버핏이 물었습니다.


“그럼 나머지 20개의 목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선택과 집중, 버릴 줄 아는 지혜

 

플린트는 5가지 목표들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나머지 20가지도 틈틈이 노력해서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마도 우리 모두 플린트와 비슷한 대답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버핏은 이때 뜻밖에 조언을 건넵니다. 


“아니야. 자네가 동그라미를 친 5가지 목표 외의 다른 것은 버려야 할 목표야. 자네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5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전까지 나머지 20가지에 대해서는 절대 어떤 관심도 노력도 기울여서는 안 돼” 


모든 것을 이루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천재이고, 노력 한다 해도 말입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정확한 목표를 선택해 집중하는 것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과 힘을 낭비하면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워렌 버핏의 충고는 우리에게도 많은 깨달음을 주는데요.





워런 버핏이 말하는 부자의 습관


그렇다면 워런 버핏은 부자가 될 수 있었던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는 먼저 적은 돈을 아껴야 큰돈을 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평소에도 절약을 실천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 워런 버핏. 또한 그는 어릴 때부터 경제 교육이 중요하다고도 말했습니다. 또한, 독서와 시간 관리를 강조했습니다. 시간을 아끼는 사람이 진짜 부자라고 했는데요. 그 외에도 젊은, 친구, 자신만의 원칙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라고 조언합니다. 다음은 워런 버핏이 말한 부자가 되는 습관 18가지입니다. 나의 모습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부자가 되는 습관 18가지>

01. 적은 돈을 아껴야 큰돈을 번다 (절약) 

02. 조기 경제교육이 평생의 부를 결정한다 (경제교육) 

03. 우리 집은 가난하다고 변명하지 마라 (가난) 

04. 책과 신문 속에 부가 있다 (독서) 

05. 본받고 싶은 부자 모델을 찾아라 (스승) 

06. 부는 알리는 것이 아니라 감추는 것이다 (검소) 

07. 시간을 아끼는 사람이 진짜 부자다 (시간 관리) 

08. 정직하게 번 돈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 (정직) 

09. 고기를 잡으려면 물에 들어가야 한다 (용기) 

10. 많이 버는 것보다 잘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 (베풂) 

11. 남에게 관대하고 자기에게 엄격하라 (자기관리) 

12. 솔직함보다 부유한 유산도 없다 (솔직함) 

13. 가슴에 정열을 품으면 부는 따라온다 (정열) 

14. 부자는 끈기로 무장한 사람들이다 (끈기) 

15. 인생 최고의 투자는 친구이다 (친구) 

16. 자기 일을 즐기면 부는 따라서 온다 (일) 

17.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라 (원칙) 

18. 젊다는 것이 가장 큰 자산이다 (젊음)


워렌 버핏이 말하는 부자의 덕목은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중요한 가치를 선별할 수 있는 현명함이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매월 월급이 통장을 스쳐 가더라도 우리의 목표를 향해 기쁜 마음으로 달려가다 보면 부자가 되지는 않더라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지 않을까요? 작은 실천이지만 워렌 버핏의 조언을 따라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