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가장 많이 물어보는 IBK나라사랑카드 용어 BEST4



지갑에 체크카드, 신용카드 한 장은 꼭 가지고 다니는 여러분. 혹시 통합 할인한도, 전월실적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카드를 발급 받으려다 보면 생소한 금융용어를 몇 가지 발견하게 됩니다. 은행에서 설명을 자세히 해주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국군장병들의 필수품, IBK나라사랑카드도 발급 신청을 하면서 이와 관련한 많은 질문을 받고는 하는데요. 실제로 가장 많이 물어보는 IBK나라사랑카드 금융용어들을 몇 가지 모아봤습니다. 




Q. 통합할인한도란 무슨 뜻인가요?  


통합할인한도란, 이용실적에 따라서 할인 금액에 제한을 정해 놓은 것을 말하는데요. 여기에는 청구할인과 현장할인이 모두 포함됩니다. 항목마다 할인 한도가 정해져 있더라도 혜택을 모두 다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 통합할인한도에 따라 최대 할인금액이 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통합할인한도가 없다고?


요즘에는 모든 체크, 신용카드들이 통합 할인한도를 정해두고 있지만, IBK나라사랑카드는 통합할인한도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따라서 각 분야별 할인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전월실적을 달성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던데, 무슨 뜻인가요?


전월실적 혹은 전월사용액, 전월이용실적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며 직전 월의 카드사용금액으로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전제금액을 말합니다. 아무리 할인이 많다고 해도, 카드사에서 정한 전월실적을 반드시 충족해야만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전월실적 책정 기간은 일반적으로 전월 1월부터 말일까지 승인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합리적인 전월실적의 IBK나라사랑카드


IBK나라사랑카드는 군인월급에 맞게 전월실적을 낮게 설정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월이용실적 8만원만 충족하면, IBK나라사랑카드의 기본 혜택(나라 서비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20만원 이상 사용하면 프리미엄 혜택들이 많은 사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할인 서비스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국내가맹점 전월실적을 충족하는 경우에 제공되며, 이용실적 산정 시 제세공과금 납부금액, 상품권 구매금액, 교통카드 이용금액은 제외됩니다. 



Q. 현장할인과 청구할인은 서로 다른가요? 


카드 혜택을 보면 할인 중에도 현장할인, 청구할인이라고 다르게 표기된 경우가 있죠. 이것은 할인을 언제 받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현장할인이란 금액 결제 시에 바로 할인이 되어 차감된 금액으로 계산하는 것, 청구할인은 원금액을 그대로 결제하고서 추후 지정일에 차감될 할인금액이 통장으로 입금되는 것을 말합니다. 할인받는 것은 같지만, 현장할인은 그 자리에서 바로 받을 수 있어 조금 더편리할 수 있죠. 


IBK나라사랑카드의 할인방법


IBK나라사랑카드에서도 현장할인과 청구할인으로 구분되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편의점(CU, GS25)과 KTX/고속버스 할인은 청구할인, 놀이공원과 CGV 영화관은 현장할인에 포함됩니다. 





Q. 출금수수료가 면제된다던데, 수수료가 빠져나갔더라고요. 제가 혜택을 잘못 알고 있는 건가요? 


천 원도 안 하는 적은 돈이지만 쌓이고 쌓이다 보면 꽤 많은 지출이 되는 출금수수료. 그래서 출금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도 많이 있는데요. 


혜택을 볼 때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이 바로 당행, 타행이라는 문구입니다. 당행은 해당 카드와 같은 은행의 ATM기기를 말하며, 타행은 그 외의 다른 은행 ATM기기를 말합니다. 당행 출금수수료는 면제인 경우가 많으며, 타행 ATM 출금수수료 면제는 월 횟수에 따라 한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ATM출금수수료 무제한 면제혜택


IBK나라사랑카드의 ATM 출금수수료 혜택은 군 복무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군 복무 중이라면 당행은 물론 타행 ATM 출금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됩니다. 군 복무 전이나 혹은 후라면 당행 ATM 출금은 무제한 면제, 타행 ATM출금은 월 5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