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블랙 프라이데이 D-1, 핵심 꿀팁 정복하기

by IBK.Bank.Official 2015. 11. 25.



글로벌 쇼퍼들이 일 년 내내 기다리던 바로 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해외 직구 고수분들은 이미 살 품목을 정리해두고 배송 방법, 결제까지 모두 만발의 준비를 마치셨을 텐데요. 하지만 초보 직구자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D-1, 이것만 알아도 알뜰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핵심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미국의 추수감사절(11월의 마지막 주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에 행해지는 연중 가장 큰 세일 기간을 말합니다. 제품의 정가를 기준으로 Black이라는 표현은 연중 처음 흑자(Blank ink)를 기록한 날이라는 말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1년 매출의 70%가 이날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한편 블랙 프라이데이 이후 크리스마스 시즌까지 크고 작은 할인행사가 계속 진행되며, 국내에서도 지난달 블랙 프라이데이를 벤치마킹해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 해외직구 



블랙 프라이데이의 영향으로 국내에서도 해외의 품질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하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생겨난 단어입니다.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 직접 접속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배송받는 것을 ‘해외직접구매’라고 하며, 줄여서 ‘해외 직구’라고 부릅니다. 



해외 직구 시 확인 사항




1. 상품 무게와 부피를 확인한다


상품 무게와 크기는 국제 배송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부피가 큰 물품은 수송기 물품을 배송하기에 불편하기 때문에 실제 배송 시에는 실제 무와 부피 무게를 함께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송 대행업체마다 실무게와 부피무게에 대해 각각 다른 배송비 규정을 정하고 있으므로, 미리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해외제품의 특성을 정확히 알아본다


의류, 신발 처럼 치수를 표시하는 단위나 기준이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치수가 맞는지 꼼꼼하게 비교합니다. 또 전자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하는 전압이나 주파수 등의 규격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3.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식료품이나 화장품 등 제조 일자 및 유통기한이 적혀진 경우에는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현지 유통기한 표시방식이 국내와 다를 수 있으므로 표기방식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시기와 날씨를 주의한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는 물량이 대거 폭주하기 때문에 배송 지연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배송이 지연되더라도 지장이 없는 물품에 한해서 주문하도록 하며, 날씨에 민감한 물품도 가능하면 주문 품목에서 제외하도록 합니다. 



5. 수입 불가 품목을 확인한다


해외 직구 시에 수입할 수 없는 물품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품은 단순히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폐기 판정을 받게 되는데요. 결국, 비용을 내고도 상품도 못 받고, 폐기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따라서 선적금지상품이나 통관 불가품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해외 직구 용어


· 배대지 : 배송대행지의 줄임말


· 오프로드(offload) : 항공사의 사정에 의해 예정된 일정에 선적되지 못하고 다음 항공편에 실리는 것 


· 백오더(backorder) : 재고부족으로 쇼핑몰에서 제조사 상품 재입고를 요청한 상태


· 트래킹 넘버(tracking number) : 해외 현지 운송장번호. 주문한 상품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대략적인 무게와 도착일 까지 확인 가능하다


· 체리시즌(cheery season) :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맞춰 대량의 미국산 체리가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로 수출된다. 따라서 체리 수출물량에 의해 선적 공간부족으로 오프로드가 발생하기도 한다.


· 과세가격 : 세관에 신고 되는 최종 금액


· 고시환율 : 주간 환율이라고도 하며, 세관에서 매주 금요일에 고시하는 전주 평균 환율을 말한다.


· 관부가세 : 과세가격이 15만원이 넘을 경우, 부과되는 세금


· 실측무게 : 배송대행업체에 도착하여 업체에서 측정하는 배송건의 실제 중량



해외직구 할 때 더 좋은 TOP3 카드


해외 직구 시 해외 결제 승인이 가능한 인터내셔널 카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인터내셔널 카드 중에서도 특히 해외 직구에 특화된 카드를 잘 골라야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수수료가 절감되는 참! 좋은 약속카드


IBK기업은행의 대표 상품인 참! 좋은 약속카드는 해외 사용 시에 수수료가 절감되어서 직구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간 이용대금 실적에 따라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른 조건 없이 사용액만 충족하면 최대 50만원 정액 캐시백을 지급하는 깔끔한 상품입니다.


 


2. 항공 마일리지가 저절로 적립되는 BLISS.7 카드


BLISS.7 카드는 특히 공항을 많이 이용하는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유용한 상품입니다. 우선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항공 마일리지(대한항공)가 적립되는데요. 국내 일시불, 할부금액에 따라 기본 마일리지 적립, 해외결제나 국내 면세점 이용시에도 특별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그리고 카드 발급 시에 받는 프리미엄 바우처로 면세점까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해외 여행족, 직구족을 위한 참! 좋은 글로벌 체크카드


참! 좋은 글로벌 체크카드는 해외결제 이용금액의 1.5%를 캐시백으로 제공해, 해외 직구족이나 여행객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캐시백은 한도나 횟수에 제한없이 쓴 만큼 돌려 받는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국내에서 이용할 때도 일정 캐시백으로 돌려줘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쇼퍼라면 직구 할 때 카드도 똑똑하게 골라써야 하는 법입니다. IBK기업은행 카드로 최저가 쇼핑에 도전해보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