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휴가 기간에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점점 다가오는 D-day에 기대감도 부풀어 오르지만, 한편으론 걱정되는 마음도 듭니다.
준비해야 할 것들은 한 두 가지가 아닌데 시간은 없고, 특히 초보 해외여행자라면 해외 환경에 맞게 짐을 싸거나 환전을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보니 필요한 과정을 놓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해외 여행준비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1. 수수료를 아끼는 똑똑한 환전 꿀팁
초보 여행자들은 예약과 짐 싸기에 시간을 쓰다 보니 환전에 별로 신경 쓰지 않아 결국 공항에서 적지 않은 수수료를 내고 환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 차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특히 장기간의 여행인 경우 환전 방법의 방식에 따라 꽤 많은 차이가 납니다.
아래의 환전방법을 통해서 환전수수료를 최대한 절약해보세요.
1. 급여통장이나 신용카드 이용 등 주거래 은행을 방문해 환율 우대를 받는다
2. 상시 환율우대를 제공하는 서울역 환전센터를 찾는다
3. 바쁜 일정으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사이버 환전을 이용한다.
2. 준비물 체크리스트로 빠짐없이 짐 챙기기
꼼꼼히 챙겼다고 하는데도 여행지에 도착해서 짐을 풀면 늘 한두 개씩 물건이 빠져있고는 합니다.
옷이나 화장품, 세면도구 등은 현지에서 살 수 있어 괜찮지만, 항공권이나 신용카드 등 중요한 물품이 없다면 최악의 경우 여행을 중단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혹여나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리스트에 들어갈 내용은 위의 그림처럼 도표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류와 세면도구, 화장품, 상비약 등 물품의 종류 별로 묶어서 분류해 놓고 준비 여부 칸을 마련해 직접 체크하며 짐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3. 부피를 최소화하는 짐 싸기 꿀팁
필요한 물건을 하나씩 넣다 보면 어느새 캐리어가 터질 듯이 무거워지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부피가 큰 가방은 해외여행의 적이기 때문에 짐을 최소화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무조건 눌러 담지만 말고 효율적으로 부피를 줄여 보세요.
1. 옷은 돌돌 말아 넣는다
자리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옷은 평소 보관대로 넣으면 구김 없이 수납할 수는 있지만,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옷을 꺼낼 때도 불편합니다. 대신 옷을 돌돌 말아서 넣어 부피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여러 개의 파우치를 이용한다
작은 가방을 여러 개 준비해서 세면도구, 화장품, 상비약 등 용도별로 물건을 담아 보관하세요.
짐도 더 많이 넣을 수 있을뿐더러 나중에 물건을 찾기도 쉽습니다.
3. 컵라면은 컵 따로 면 따로
현지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않을까봐 컵라면을 챙겨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컵라면 포장을 뜯어 면과 스프는 비닐팩에 담고 용기는 포개어 따로 보관하면 부피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핸드메이드 진공압축팩
날씨 때문에 점퍼나 니트 등 두꺼운 옷을 많이 챙겨야 한다면 지퍼 팩을 이용해보세요.
지퍼 팩에 옷을 넣고 공기를 모두 빼면 부피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4. 요금폭탄 맞지 않고 데이터 사용하기
요즘은 여행 중에 여행책자 대신 스마트폰으로 길 찾기나 여행정보 등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다 보니 로밍 데이터 요금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귀국 후 요금 청구서를 보고 놀라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준비해 놓으세요.
1.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을 방지하는 로밍차단기능
따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았는데도 애플리케이션 자동 업데이트나 이메일 수신 때문에 데이터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데이터 로밍 차단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네트워크→ 데이터로밍 체크 해제
아이폰 : 설정 → 일반 → 네트워크 또는 셀룰러 → 데이터로밍 혹은 셀룰러데이터 항목 해제
2. 국내처럼 로밍 데이터도 무제한으로
요금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많이 이용하고 싶다면 로밍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각 통신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약 10,000원 정도의 요금만 내면 24시간 동안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 및 휴대폰 로밍에 관해서는 여행당일 인천국제공항 내의 SKT, KT, LGT 카운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T T로밍 : www.sktroaming.com
KT olleh로밍 : roaming.olleh.com
LG U+ 로밍 : lgroaming.uplus.co.kr
5. 안전한 여행을 위해 챙겨야 할 서비스
혹시라도 낯선 곳에서 생길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나 질병이 걱정된다면,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아래 두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1. 여행자보험
여행자보험은 여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해, 질병, 도난, 재산피해 등을 보상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단기 여행이라고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지만, 아이와 동반하거나 위험 지역을 여행한다면 반드시 여행자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여행자보험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여행 당일 인천공항 내의 보험사 카운터를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질병관리본부 미니앱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발생하는 주요 감염병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즘처럼 감염병에 노출되기 쉬운 때는 여행 전 미리 건강검진을 받아보고, 질병관리본부 앱을 통해 해외의 감염 정보도 숙지하세요.
6. 지금까지 모르고 지나쳤던 인천공항 이용 꿀팁
인천공항에서 뜻밖에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 혹시 몰라서 놓치셨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두고 꼭 이용해보세요.
1. 무료인터넷 사용
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각각 컴퓨터가 있어 인터넷 검색은 물론 프린트와 복사, 스캔 등이 가능합니다.
숙소 바우처나 예약증명서 등 놓친 프린트가 있다면 공항의 인터넷 존에서 해결하세요.
2. 무료 샤워실
갑작스럽게 비행기가 연착되어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한다면 무료 샤워실을 이용해보세요.
4층 동쪽과 서쪽 허브라운지에 각각 샤워실이 있으며, 7:00부터 22:00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샤워실 공간은 칸막이가 있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수건과 일회용품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3. 멀티플러그 대여
해외여행 시에는 나라별로 전원 코드 모양이 다르므로 나라에 맞는 플러그를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며칠 이용하는 것 때문에 사는 것이 아깝다면 인천공항 내 각 통신사 로밍센터를 방문해보세요.
개인휴대폰 정보와 여행지, 귀국일을 알려주면 무료로 멀티플러그를 대여해 줍니다.
알면 도움이 되는 여행 준비 방법들, 유용하게 보셨나요? 여행 준비 꿀팁으로 편안하고 즐거운 여름 휴가 보내세요!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