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대출상환방식 이것만 알아 두세요!

by IBK.Bank.Official 2018. 1. 12.



빚은 없는 것이 좋지만, 살다 보면 뜻하지 않게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집을 구하거나 사업을 하게 되면 대출을 하게 되는데, 대출 상환 방식에 따라 이자 부담도 달라집니다.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의 장단점을 각각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대출상환방식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상환방식에는 크게 한도 대출, 만기 일시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만기 지정 상환액 상환 이렇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약정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입출금 가능, 한도 대출


한도 대출은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일정규모 한도를 정해 놓고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약정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고 대출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유의해야 합니다. 사용 목적에 상관 없이 소비자가 수시로 빌려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금을 한번에 갚는 만기 일시상환

 

약정 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부담하고, 만기일에 대출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일시 상환 대출이라고 도 하는데요. 매월 이자만 지급하다가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일시불로 지불하거나 다시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수입이 있다면 원금 균등분할상환

 

대출금을 약정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매달 원금이 균등하게 상환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원금에 따른 이자도 매달 줄어듭니다. 매월 일정한 수입이 있을 때 적당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매 기간 균등하게 갚아 나갑니다. 부채상환액이 기간 내 동일하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세우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원금 상환 비중보다 이자 금액이 높지만 점차 원금 상환비율이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이자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만기 지정상환액 상환

 

마지막으로 만기 지정상환액 상환입니다. 대출금의 일부를 약정기간으로 나누어 상환하고, 나머지는 만기에 일시하는 상환 방식으로, 일정기간 소액을 상환하다가 만기가 되었을 때 잔액을 모두 상환하기 때문에 약정기간 중에는 이자 상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지만, 만기에는 한꺼번에 잔액을 갚아야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어떤 상환 방식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갚을 수 있는 한도를 정하고, 연체 없이 원금을 갚아내는 것입니다. 만약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에는 대출상환방식을 잘 알아보고 나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