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자!

by IBK.Bank.Official 2018. 1. 5.



신용등급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왜 중요한지를 실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신용대출을 한다고 가정하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을 빌렸다고 치면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보다 낮은 사람이 2.5배 가까이 더 많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그러니 신용등급은 곧 돈이 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드 발급 및 보험 등을 개설하는 등 개인의 모든 경제활동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로 조회조차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용등급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신용등급은 어떻게 매겨질까?

 

신용등급은 신용평가 회사가 각 개인의 신용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만 18세 이상으로 신용거래 기록이 있다면 자신의 신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이나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를 기반으로 매겨집니다. 부채나 연체, 신용 형태, 거래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액수보다는 돈을 기일에 맞춰 상환했는가, 이자나 카드결제 납부액을 연체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뉘는데, 1~2등급이 가장 신용도가 높습니다. 신용거래 경력으로 부실화 가능성이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3~4등급은 상위등급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그룹입니다. 5~6등급은 대부업과 같은 저 신용업체와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신용관리에 주의가 필요해지는 등급입니다. 신용업체와의 거래가 많고 연체 경험이 있어 단기적으로 신용도 하락이 예상되는 주의가 요망되는 등급은 7~8등급입니다. 마지막으로 위험등급으로 부실화 가능성이 상당해 관리가 필요한 등급이 9~10등급에 해당합니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많은 분들이 신용등급을 조회하기만 해도 신용등급이 내려간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조회로 등급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신용기록 조회와 신용등급은 전혀 무관합니다. 이처럼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들이 있는데요.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 개수에 따라 신용등급이 다르다?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해도 신용등급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신용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며 연체 없이 건전한 거래 이력이 생기면 신용등급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카드의 사용액 관리가 중요한데, 한도의 5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맞습니다. 급하게 현금이 필요하더라도 현금서비스는 다시 한 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잦은 현금서비스와 연체 이력은 5~6등급의 평가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휴대폰 통신요금을 연체하면 신용등급도 떨어진다?

통신요금의 연체는 신용등급과 무관합니다. 하지만 단말기 할부대금을 미납하면 신용평가 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4. 배우자 신용등급이 높으면 나도 높아진다?

내 신용등급은 내 신용등급일 뿐입니다.  배우자의 신용등급이 높다고 해서 나의 신용등급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내 신용등급 제대로 관리하는 노하우

 

그렇다면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도시가스와 같은 공과금이나 통신요금을 잘 내도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우선 신용등급 관리의 시작은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또한 주거래 금융회사를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급여통장,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 금융상품 가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부채 관리는 필수입니다.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최고의 적은 바로 빚입니다. 대출이나 빚이 월 소득의 2~3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 이력을 남겨서는 안 되며, 만약 연체를 했다면 오래된 연체 금액을 먼저 갚는 것이 신용등급에 유리합니다.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은 회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도 수시로 조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제부터는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챙겨보면 어떨까요? 지금 바로 내가 몇 등급인지 확인하는 것부터 신용등급 관리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