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창업 기업을 위한 무료지원 서비스 총정리

by IBK.Bank.Official 2015. 11. 24.



2014년 창업 기업의 수가 전년도 보다 약 4% 정도 증가한 가운데, 특히 젊은 층과 은퇴자들의 창업이 뚜렷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청년 창업이 늘고, 고령화에 따라 은퇴자들의 창업 숫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이렇듯 창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정부 및 여러 기관에서 창업기업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창업 기업을 위해 무료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1.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 지원





구글 캠퍼스 서울 

  

구글이 전 세계 6개 지역에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 지난 5월에 ‘구글 캠퍼스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현재 설립 3년 이내, 2인 이상 6인 이하 기업을 조건으로 하고 있으며 한번 입주하면 6개월 간 머무를 수 있습니다. (1회 연장 가능) 특히 스타트업 전문가들이 종종 찾아와 멘토링을 하기도 하고, 개방공간에서 교육이나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마루180 


창업 관련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복합 창업지원센터입니다. 지하1층에는 이벤트홀, 1층에는 예비창업가를 위한 코워킹카페, 2~5층은 스타트업 업무공간과 창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편 이벤트 홀에서는 창업 관련 포럼과 세미나가  정기적으로 열립니다. 



디캠프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투자자, 지원기관 등이 협업하고 교류하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멤버십 형태로 운영되며 협업공간, 회의실 사용, 교육 및 멘토링, 컨설팅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한 스타트업 데뷔무대, 디캠프 입주 및 투자 지원프로그램, 대표 네트워킹 행사, 오픈 리크루팅 프로젝트 등 폭 넓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보육센터 


창업초기기업 혹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입주하여 사업장 제공, 경영지도, 자금 지원 등 창업기업의 멘토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가 혹은 3년 이내의 스타트업 기업이 해당되며, 정기 혹은 수시 공고를 통해 입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 274개의 센터가 있으며, 링크를 통해 위치와 입주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글로벌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아마존웹서비스 ‘액티베이트’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액티베이트를 통해 40여가지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셀프 스타터 패키지를 통해 1년 동안 인프라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심사과정이 간단해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비즈스파크'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 프로그램은 MS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3년 동안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비즈스파크 지원 시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설립 5년 미만, 연 매출 5억이하, IT 서비스 업체가 아닐 것 등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고 가입요건 여부를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포 스타트업'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1년간 지원되며, 서비스별 이용량에 제한없이 10만달러치의 인프라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구글이 선정한 파트너사에 참여한 스타트업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비즈니스 플랫폼, IBK비즈프레소




IBK기업은행에서 선보인 IBK비즈프레소는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위해 중소기업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IBK기업카드를 발급받은 기업의 임직원들은 카드 경비 관리부터 매출·매입 정보, 부가세 신고자료 생성등 다양한 서비스를 비즈프레소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메신저 ‘콜라보’, 업무 일정을 공유하는 ‘비즈캘린더’, 게시판 기능의 ‘오픈보드’도 함께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내 인프라가 없는 소규모기업들은 IBK비즈프레소를 기업 내 소통 공간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특히 웹사이트 안에는 ‘We Store’라는 비즈니스 앱 스토어가 있어,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앱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지원 서비스



쏘카   


공유 자동차 업체 쏘카에서 소상공인 및 스타트업에게 3개월간 매월 쏘카 10만원 이용 쿠폰을 제공합니다. 설립 1년 이내의 스타트업 기업이어야 하며, 스타트업 외에도 소상공인·1인 사업자, 비영리 단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Works mobile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서비스로, 특히 모바일에 최적화된 업무 협업환경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메일이나 캘린더, 주소록 드라이브 등 기존에 친숙한 사용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300인 미만 기업이고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이 있으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 혹은 창업을 앞두고 계신 예비 창업자 분들에게 유용할 만한 지원 서비스를 모았습니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더욱 많은 지원 사업들이 생겨났으면 좋겠네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