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알고 계셨나요? 대학생도 재테크가 필요하다는 사실!

by IBK.Bank.Official 2015. 11. 25.



직장인 재테크 방법, 노후준비 재테크, 은퇴자 재테크 등에 대한 키워드는 많지만, 대학생에 관한 재테크 내용은 쉽게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고정적인 수입이 없을뿐더러, 저축보다는 소비가 많은 연령대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학생에게도 재테크가 필요하다는 사실! 특히 성인이 되면서 경제활동을 스스로 시작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전 재테크에 대한 기본 상식은 갖추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대학생에게 필요한 재테크는 무엇인지 IBK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인 이름의 통장을 만든다




급여, 생활비, 저축, 비상금 등 직장인처럼 여러 개로 통장을 나눌 필요는 없지만, 1~2개 정도는 만들어서 직접 관리를 해보도록 합니다. 특히 부모님께 용돈을 현금으로 받는 경우라도, 바로 쓰지 말고 통장에 넣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라면 통장을 2~3개 정도 나뉘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소비만 하는 경우라도 생활비 통장과 비상금 통장 두 개 정도는 나누도록 합니다. 




2. 체크카드로 현명하게 소비한다


소득이 없는 경우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물론 다들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어떻게 선택하느냐가 중요한 법이죠. 영화, 외식, 놀이공원, 쇼핑 등 자신의 소비 패턴이 어느 쪽에 집중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관련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를 고릅니다.



대학생에게 꼭 맞는 IBK 참! 좋은 친구카드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친구카드는 특히 대학생들에게 집중된 혜택이 많은 카드입니다. 우선 오프라인 쇼핑보다 소셜커머스를 통해 소규모 지출을 많이 하는 학생들에게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20% 할인을 제공합니다. 


또 대학생은 콘서트나 뮤지컬같이 비용이 많이 드는 문화생활보다는 영화 관람을 자주 즐기는 편입니다. 따라서 전국 영화관 및 인터넷 예매 시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부나 휴식 차 하루에 1번은 들리는 카페에서도 마찬가지로 할인이 가능합니다. 





3. 기본 보험가입은 필수!



비록 취직 전이지만, 기본적인 보험은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험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해야 유리한 면이 많은데요. 보장되는 폭도 넓고 보험료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보험 중에서 의료 실비보험이 가장 우선순위입니다. 크고 작은 질병부터 입원비나 수술비, 검사비, 약제비 등을 모두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위해 가입해두는 것이 좋으며, 부담 없는 금액 선에서 시작하도록 합니다. 




4. 맞춤형 적금을 가입한다


주말 혹은 방학 때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들이라면 적금 하나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금리도 낮은 데다가 대부분 상품이 주거래 이용자들에게만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편이 많은데요. 그래서 주거래 은행이 뚜렷하지 않은 대학생들은 조건이 없어도 높은 이율을 제공하는 적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우대 조건이 없어도 금리가 높은 IBK흔들어적금 





IBK흔들어적금은 기업은행 대표 스마트폰 상품으로, 흔들어서 재미있게 저축하는 이색 상품입니다. 기존 적금 상품들이 급여이체나 신용카드 사용액 등 정기적인 수입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정되어 있어 적금을 선택하기 어려웠는데요. IBK흔들어적금은 특별한 조건 없이도 쉽고 재미있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IBK흔들어적금 앱을 통해 자동이체 그룹에 가입하면 인원에 따라 우대금리를 누적으로 제공하며, 앱을 통해 3회 이상 추가 납입 시에도 우대 이율을 추가 제공합니다. 특히 1인당 최대 12계좌까지 가입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5. 재테크를 공부한다




물론 재테크 관련 서적이나 세미나 등 심화 내용을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인 예·적금이나 금리, 필수 저축 상품 등에 대한 정보는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사회 진출을 앞둔 졸업생의 경우라면 월급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팁은 확실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겠죠? 





특별한  재테크 방법은 아니지만, 이 시기에 반드시 챙겨야 할 것들을 모아 소개해드렸습니다. 특히 카드나 예·적금을 고를 때 소득이 없다고 아무거나 선택하지 말고, 반드시 따져보고 비교하도록 하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