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들이 알아야 할 사회생활 상식 4가지



일 년간의 취업준비를 마치고 며칠 전 최종 합격통보를 받은 A씨. 정말 하늘을 날 듯이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다가오는 첫 출근일이 무섭기도 합니다. 직장생활 매너부터 대인관계까지 걱정되고 알아야 할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닌 것 같아서입니다. 


게다가 또래 친구들보다 일찍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직한 탓에 주변에 물어볼 곳도 없고, 하다못해 부모님께 여쭈어보니 일만 잘하면 된다고 하시는데요. 지금부터 A씨를 위해 '이것만 지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사회초년생들이 알아야 할 상식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각은 곧 신뢰와 직결된다!




사회초년생을 포함하여 직장인이라면 말하지 않아도 기본인 것 중 하나가 지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소해 보여도 지각은 곧 신뢰와 직결됩니다. 


정시에 아슬아슬하게 도착하는 것 보다는, 20분 정도 여유 있게 도착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특히 익숙하지 않은 길을 가기 때문에 예상보다 늦게 출근할 가능성이 큽니다. 첫날의 지각이 직장에서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미리 출근해 주변을 살피며 분위기를 파악하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2.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중간만 가면 되는 회사패션


편하게 입고 다녀도 아무 상관이 없었던 학생시절과 달리, 갑자기 옷을 갖춰입고 회사에 출근하려고 하니 막막합니다. 무조건 정장을 입어야 한다면 차라리 고민이 덜한데, 애매하게 캐주얼 복장이 허용되는 회사라면 코디하기 더 어렵습니다. 


옷차림에 자신이 없다면 초반에는 정장을 입고 출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간 직장 선배들의 복장을 눈여겨보았다가 비슷하게 맞춰서 입는 것이 안전합니다. 


혹시 패션을 개성으로 생각해서 회사에서도 튀는 옷차림을 하는 분은 없으시겠죠? 화려한 패턴이 들어간 옷이나 지나치게 짧은 바지, 치마는 넣어두시길 바랍니다. 



3. 나를 각인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인사


인사는 대인관계에서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예절입니다.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다른 선배들이 잘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인사를 통해 사람의 성격이나 태도 등을 미리 파악할 수도 있으므로 밝은 표정과 높은 톤의 인사는 선배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깁니다. 


신입사원이 처음부터 모든 일을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선배들이 원하는 건 밝은 인사! 늘 신경 쓰고 노력한다면 어느새 당신은 회사에서 '괜찮은 사람'으로 보이고 있을지 모릅니다. 



4.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IBK직장인적금’




일정한 소득이 생기는 직장인이 되었다면, 이제 재테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큰 돈을어디에 어떻게 저축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면 IBK직장인적금을 추천합니다.


IBK직장인적금은 사회초년생들에게도 탁월한 상품으로 직장인을 위한 많은 우대항목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먼저 고시금리는 연1.75%,급여이체 실적이나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등 주거래 우대금리를 최고 연0.70%p나 적용해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총합 2%대의 높은 금리를 제공해 눈길을 끕니다. 


또한, 급한 일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 분할출금서비스를 제공해 출금 후 잔액이 10만원 이상만 유지된다면 분할출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은 1년제로 자동재예치는 최대 2회이며, 가입금액은 최소 1만원 이상부터 월50만원 이내입니다. 



떨리는 마음과 단단한 각오로 시작하는 첫 사회생활, 4가지 상식을 기억한다면 순조롭게 출발 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IBK가 사회초년생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151호(2015.05.08) 


공감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