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캘리그래피]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글씨, 캘리그래피(Calligraphy)

by IBK.Bank.Official 2012. 11. 1.

마음을 움직이는 글씨, 캘리그래피(Calligraphy)


얼마 전, 첫 월급을 타고 큰 마음 먹고 가입한 ‘新서민섬김통장’입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딱딱한 정사각형 글씨체에 익숙해져 있었던 탓일까요? IBK기업은행의 新서민섬김 통장을 받아 들고 가장 먼저 눈이 간 것은 높은 금리가 아닌 통장 표지였여요.^^



정사각형의 딱딱한 글씨체가 아닌 붓글씨로 쓴 듯한 ‘서민섬김’은 이름만큼이나 따뜻한 느낌을 주고 있었어요! 


그렇다면 바로 저 따뜻한 글씨는 무엇일까요? 네!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캘리그래피(calligraphy)’로 만든 혹은 쓴 글씨체랍니다! IBK기업은행 ‘新서민섬김통장’이외에도 많은 곳에서 보셨죠? 그럼 이제부터 요즘 주목 받고 있는 ‘캘리그래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캘리그래피, 넌 어느 별에서 왔니?


캘리그래피(Calligraphy)란?

캘리그래피는 아름다움을 뜻하는 그리스어 '칼로스'와 글쓰기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그라페'에서 유래된 합성어로, 아름다운 서체를 고안해 글씨를 쓰는 예술을 이르는 말로 동양에서 일컫는 서(書)에 해당합니다. 이전에는 붓이나 펜을 이용해 종이나 천에 글씨를 쓰는 것으로 비석 등에 끌로 파서 새기는 에피그래피와는 구분지어졌으나 현재는 캘리그래피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 캘리그래퍼 김지연님 블로그 : http://blog.naver.com/understandd]


캘리그래피는 영화, 광고, 제품 등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어요^^ 많이 보셨었죠? 


+ 여기서 잠깐! 

국립국어원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www.malteo.net)' 누리집을 통해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외국어를 대신할 순화어를 공모하고 있어요. 캘리그래피의 순화어는 '멋글씨'와 '멋글씨 예술'로 선정되었는데 이것은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글자 자체를 가리킬 때는 '멋글씨', 새로운 글씨체를 창조하는 예술 활동을 가리킬 때는 '멋글씨 예술'로 쓰면 된다. 캘리그래피가 익숙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순 우리말이 ‘멋글씨’로도 함께 기억해두는 것 어떨까요?



왜 우리는 캘리그래피에 주목하는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캘리그래피’를 검색해보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노출된 것 못지 않게 인터넷상에서도 캘리그래피를 제작해주는 제작사, 혹은 개인들의블로그까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캘리그래피를 접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왜 우리는 캘리그래피에 주목하는 것일까요?

먼저, 공감각적인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글씨체를 각진 모양이에요. 가독성은 좋을지 모르지만 단순한 정보전달 이외에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 무언가가 없다는 아쉬움이 듭니다. 

하.지.만.

캘리그래피로 쓰여진 글을 보면 어떨까요? 
더 기억에 오래남도, 더 감정의 동요를 불러일으키지 않나요?
바로 이것이 캘리그래피의 공감각적 효과입니다.

[트위터 손글씨로 유명한 최형환님이 만들어준 IBK기업은행 블로그 타이틀 캘리그래피]


둘째, 힐링효과입니다. 방송에 출연했던 출연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나가며 본인의 고민이나 마음을 치유받는 모 방송 프로의 이름처럼 ‘캘리그래피’를 보는 것, 혹은 쓰는 것만으로 마음이 편안해지고 고민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저의 지인도 얼마 전에 오랜 취업 준비 끝에 취업 뽀개기에 성공한 후, 캘리그래피를 배우고 계시는데 정말 자신이 생각하는 글귀나 책을 읽으며 좋은 글귀를 캘리그래프로 써 보고 나니 생각을 정리하고 힐링의 효과가 확실히 있다고 강력추천 하더라구요^^


어떠세요? 여기까지 읽고 나니 캘리그래피와 더 가까워지고 싶으시죠? 그렇다면 이번 기회에 취미로 ‘캘리그래피’ 시작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책을 통해 부담없이 배우실 수도 있고, 강좌를 통해 참여하시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시간에 따라 우리모두 캘리그래피 배워보고 힐링도 하고 자기만의 취미를 가져볼까요?^^



  판교테크노밸리지점 임한나 계장


 하루에 수십 번도 넘게 외쳐봅니다. 안녕하세요, 참 좋은 기업은행입니다!

 IBK기업은행 판교테크노밸리 지점의 여대생스타일 임한나 계장입니다.

 스마트한 지점에서 스마트하지 못한 인턴으로 근무하며 

 배우는 생생한 이야기들을 발 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