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비대면이 요즘 대세라면서요?

by IBK.Bank.Official 2016. 6. 8.



아직도 통장 만들러 은행 가시나요? 예전에는 통장개설, 이체, 입금을 무조건 은행 방문을 통해서 가능했지만 오늘날은 기본 거래에 웬만한 상품가입이나 계좌개설도 집 안, 지하철 안 어느 곳에서나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편리해진 이유는 바로 ‘비대면’ 때문인데요.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도 가능하게 해주는 비대면 서비스를 우리 생활 곳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IBK블로그와 함께 비대면에 대해 살펴볼까요?



1. 비대면이 뭐에요?


말 그대로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도 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미 비대면 방식은 우리의 생활 여러 곳에 자리잡고 있었는데요, 사실 금융권에서는 조금 속도가 더딘 편이었습니다. 1993년 실시된 금융실명제에 따라 금융회사는 고객과 계좌의 주인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대면(face-to-face)', 반드시 마주보는 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이죠. 


물론 ATM기기나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을 많이 이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계좌개설이나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창구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을 허용하게 되었고, 이제는 은행을 가지 않고도 복잡한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금융위원회 


비대면 인증방법


① 지식기반 인증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때 입력하는 비밀번호 방식이 가장 대표적이며, 마우스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안전도를 높인 가상키패드나 OTP카드를 통한 일회성 비밀번호 생성 등을 말합니다. 



② 소지기반 인증 

SMS나 음성, 이메일 등을 통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OTP토큰과 스마트카드가 대표적입니다.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를 통해 이중보안 방법으로 사용되는 2채널 인증방식이 이에 속합니다. 



③ 생체기반 인증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방식으로 지문이나 홍채, 망막, 정맥 등 신체의 일부 정보를 파악해 실명을 확인합니다. 목소리나 필체, 체형, 특정 행동까지도 생체인식 기술에 포함됩니다. 



④ 특징기반 인증 

기기설정, 위치, 접근 기록 등을 주로 이용하는 질의응답 방식.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지식기반 인증과 비슷하지만, 특징기반 인증은 사용자 고유정보가 아닌 특징,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활용합니다. 



2. 해외에서는 어떨까요?


폴란드에서는 생체인증 방식을 도입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가상 텔러머신 ‘겟인뱅크’를 설치해 운영중이다. (출처 : bankingtech)



미국이나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비대면 확인 방식을 다양하게 활용 중입니다. 대부분 한 가지 방식만 하기 보다는 상호 보완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을 함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랑스 BNP Hello bank 에서는 직원이 고객과 영상통화를 하면서 육안 및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증표 사진과 고객 얼굴을 대조, 비대면 실명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일본의 Seven Bank에서는 현금카드, 보안카드 등을 고객에게 우편 등으로 전달할 때 전달업체 직원이 증표를 통해 실명을 확인하며, 호주 Ubank에서는 고객이 실명확인증표를 촬영 또는 스캔하여 온라인으로 제출, 금융회사는 증표 발급기관에 진위여부를 확인합니다. 



3. IBK의 비대면서비스 


금융권에서도 여러 비대면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고객들 편리한 거래를 돕고 있는데요. 특히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여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IBK의 다양한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내 손안의 은행, i-ONE뱅크



비대면 채널을 기반으로 한 IBK기업은행의 모바일뱅킹. 계좌조회나 이체 등의 기존 서비스는 물론 채팅상담, 개인별 맞춤형 상품추천, 바코드결제 등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비대면 인증을 통해 220여개 예·적금 및 펀드, 대출, 카드 등의 상품을 365일 24시간 가입할 수 있습니다. 


i-ONE뱅크 자세히보기



② 신규고객을 위한 헬로 i-ONE



기존의 비대면서비스는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상품 가입이나 거래를 도와주고 있었는데요. IBK기업은행에서는 기존 고객이 아니더라도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새 계좌를 개설하거나 전자금융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헬로 i-ONE앱에서는 신분증을 촬영해 전송한 뒤, 휴대전화 본인명의 확인과 거래은행 계좌에서 확인전용계좌로의 소액이체 단계 등을 거치면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헬로 i-ONE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나요?


▶ 헬로 i-ONE앱으로 계좌만들기


1. i-ONE직장인명함대출 

기존의 복잡한 대출과정 없이 헬로 i-ONE앱을 통해 실명정보를 확인하고, 신용조회를 거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함을 가진 직장인이라면 모두 이용 가능하며, 빅데이터 평가를 통해 무서류, 무방문으로도 손쉽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2. IBK흔들어적금

IBK의 인기 상품인 'IBK흔들어적금'을 헬로 i-ONE앱으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럿이 모이면 우대금리까지 받을 수 있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저금을 할 수 있어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회초년생들에게 추천하는 상품입니다. 


3. IBK평생한가족통장 

주거래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혜택을 주는 패키지 예금상품입니다. 몇가지 주거래 조건이 충족되면 각종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환전이나 송금시 환율 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식과 거치식, 입출식 3가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재테크 목적을 잘 판단하여 고르면 유용한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헬로 i-ONE에서는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비대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이미 비대면은 우리 생활 여러 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높은 안전성과 다양한 활용도를 장착하여 더욱 여러 곳에서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