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아침에는 토스트나 샌드위치, 점심에는 자장면, 퇴근 후에는 치킨과 맥주. 생각해보면 밀가루를 밥보다도 많이 먹게 되는 날이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는 밀가루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밀가루를 멀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평소 소화불량이나 잦은 피부트러블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밀가루 단식에 도전해보세요!
밀가루는 왜 안 좋을까?
밀가루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문제는 정제된 탄수화물이라는 것입니다. 밀이 본래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등의 좋은 영양소가 정제과정에서 대부분 제거되는 것이죠.
이러한 밀가루를 면이나 빵으로 만들어 먹으면 탄수화물의 분해와 흡수가 빨라지고, 이에 따라 혈당이 급격하게 오릅니다. 그리고 혈당조절 호르몬으로 인해 다시 혈당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국수나 빵을 든든하게 먹더라도 배고픔을 빨리 느끼게 되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특히 우리가 먹는 밀가루는 대부분 미국산으로, 미국산 밀가루는 유전자 변형으로 만들어져 글루텐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글루텐은 많은 양을 섭취하면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알레르기 등의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게다가 미국에서 한국으로 넘어오는 기간 동안 부패를 막기 위해 방부제도 많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밀가루 단식의 효과
1. 더부룩하던 속이 편해진다
밀가루를 끊게 되면서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효과로, 가스가 차 있는 것처럼 더부룩한 느낌이 없어지고 몸이 가벼워집니다. 평소 변비가 있었다면 밀가루 단식으로 바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 다이어트에 좋다
밀가루 대신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균형 있는 영양소를 채울 수 있어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단에서 밀가루만 없애도 그 효과가 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피부 트러블이 사라진다
밀가루를 많이 먹으면 장 기능의 약화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밀가루 단식을 하면 몸 안에 독소가 빠져 트러블 없는 매끈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밀가루 단식 성공방법
1. 딱 일주일만 버텨라
밀가루 단식 3~4일 째부터는 금단현상으로 인해 쉽게 짜증이 나고 의지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 기간만 잘 넘기면, 달라진 몸 상태를 인지하게 되어 단식을 유지하기가 오히려 쉽습니다.
2. 포만감을 채워줄 음식을 섭취해라
밀가루를 대신해줄 보완제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육류나 달걀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단백질은 소화 흡수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3. 참을 수 없다면 대체 식품을 먹어라
평소 식후 디저트로 많이 먹던 빵이나 케이크를 끊기 어렵다면 과일이나 견과류로 디저트를 대체하도록 합니다. 단것이 먹고 싶다면 초콜릿을 조금씩 먹어도 좋습니다.
밀가루만 끊어도 체중감량, 소화기능 개선, 피부미용 등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다면 한 번 마음먹고 실천해보세요!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