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알아두면 좋은 공과금 절약방법과 공과금 납부방법

by IBK.Bank.Official 2013. 8. 9.

알아두면 좋은 공과금 절약방법과 공과금 납부방법

 

 

전기요금, 수도요금, 가스요금, 난방비 ... 한 달에 납부해야 하는 공과금만 해도 만만치 않은데요. 게다가 최근 몇 년 사이 지나치게 잦은 공과금의 인상 소식으로 점점 부담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 그래서 오늘은 공과금 절약방법과 함께 공과금 납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뜰살뜰 공과금 절약방법은 ?

 

1. 전기요금은 대가족 할인으로

주민등록등본 상 가족이 5명 이상이면 대가족 전기요금 할인제에 혜택으로 월 9천 원부터 최대 5만 4천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월 300~600킬로와트시 전기사용량에 대해 한 단계 낮은 요금이 적용됩니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여 한전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국번없이 123번으로 접수한 뒤 주민등록등본을 팩스나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2. 도시가스요금은 다자녀 할인으로  

도시가스요금도 주민등록등본 상 18세 미만의 자녀나 손이 3인 이상으로 되어 있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도시가스요금경감신청서와 개인정보활용동의서를 작성하여 도시가스 서비스센터에 접수해야 합니다.

 

3. 수도요금은 세대별 분할제도로 

다가구 주택에 살면서 1개의 계량기를 공동으로 사용한다면 세대별 분할제도를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구 분할 신청은 다가구(www.dagagu.go.kr)로 신청하거나 거주지 관할 동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에너지 절감은 또 다른 공과금 절약방법

 

결국 공과금은 에너지사용량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도 또 다른 공과금 절약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은 크게 1등급에서부터 5등급까지 나뉘어지며,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일수록 에너지절약형 제품입니다.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 대비 약 30%~40%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전제품을 살 때 에너지 효율등급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감된 에너지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마일리지로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 10% 이상 감축시 최대 50,000 포인트(연2회) 지급이 되며, 지급된 카드포인트는 카드발행 제휴사 포인트(비씨 TOP 포인트) 또는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편리한 인터넷 공과금 납부방법은?

 

 

 

 

  이미지출처 : 금융결제원 홈페이지 http://www.giro.or.kr/

 

 

자동이체를 신청하지 않은 공과금을 납부하기 위해서 은행이나 ATM 기기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 쉽고 편리하게 공과금으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지로(금융결제원) 홈페이지에서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출처 : 금융결제원 홈페이지 http://www.giro.or.kr/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 납부 할 요금을 선택합니다. 일반 지로 납부의 경우 종이고지서(지로통지서)의 지로번호(7자리)를 입력한 후, 입력정보 확인 절차를 거친 후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납부처리가 완료됩니다. 


전자납부가능으로 표시된 종이고지의 경우 역시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대부분 금융기관별 납부시간은 오후 10시까지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도 납부를 할 수 있어 연체 없이 바로 가능합니다. 공과금 연체시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공과금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공과금 절약방법과 공과금 납부방법! 최대한 활용하여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