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불가? 그렇다면 발급 방법은 무엇일까요?

by IBK.Bank.Official 2013. 7. 2.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불가? 발급 방법은?



인터넷보급으로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진 요즘,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청년창업자들은 서류가 필요할 땐 가까운 구청, 주민센터, 등기소를 방문하기 보다는 인터넷에 검색을 하곤 합니다.


예를들어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이렇게 말이죠.




시간은 촉박하고, 필수 제출 서류는 왜 그렇게 많은지……. 이럴 때 아주 유용한 방법이 있어요. 바로 "인터넷 증명서 발급"인데요, 우리가 필요로하는 대부분의 증명서는 현재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통해 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이 불가능한 서류도 있습니다. 바로 "법인인감증명서"지요.


법인임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될까, 안될까?!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인데요, 법인인감증명서는 무엇이고 왜 인터넷으로 발급이 불가능한지에 대한 이유와, 그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임감증명서란?



먼저 법인인감증명서가 무엇인지 말씀을 드려야할 텐데요, 인감증명이란 도장을 하나 등록하여 인감도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증명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업무나 서명이 필요할 때 사용할 도장을 하나 만들어서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법인의 경우에는 법인인감도장을 하나 등록하게 됩니다. 법인인감도장은 법인의 대외적인 모든 의사결정 행위에 관한 증명을 위해 날인해야하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해야 합니다. 

법인이 회사나 기관과의 거래 및 계약 관계에 있어서 법인의 행위를 증명하기 위해 실명확인을 요구받게 되는데 이때 법인인감을 날인하고 법인인감증명서를 첨부하게 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왜 안될까요?!


법인인감증명서는 보안상의 이유 때문에 동사무소나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법인인감증명서는 말 그대로 법인사업자의 공식 도장과도 같은 증명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등기소에서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가까운 등기소의 위치 및 관련 정보 검색을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가까운 등기소 찾기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발급 방법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안내해드린 준비물을 체크하신 뒤 가까운 지방법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지방법원 내 종합 민원실을 찾으신 후, 종합 민원실 내 등기과를 방문하셔서 법인인감증명서 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급 비용은 장 당 1,000원이며 창구 발급도 가능합니다. 이 때 장 당 수수료는 1,200원입니다. 등기민원 콜센터 번호는 1544-0770로, 필요 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무인 발급기 이용 방법


1. 법인인감카드 인식

2. 법인인감카드 비밀번호 여섯 자리 입력

3. 법인인감증명서 총 발매부수 선택 

4. 우측 상단 지폐투입구에 해당 금액 투입

5. 확인을 누르시면 기계 하단 증명서 배출구에서 인쇄되어 나옵니다.


은행이나 정부기관에 제출하는 법인인감증명서는 1~3개월 이내 발급한 경우에만 유효하므로 한 번에 대여섯 장 이상씩 발급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부터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한 안내를 살펴보셨는데요, 잘 살펴보셨나요? 지방법원의 등기과로 직접 방문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법인인감증명서가 지니는 중요성을 생각해본다면 조금 귀찮더라도 보안을 위해서 직접 발걸음을 옮겨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제나 알차고 유용한 정보로 여러분과 소통하는 IBK 기업은행 블로그는 더욱 알차고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