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IBK기업은행 청년인턴, 그것이 알고 싶다.

by IBK.Bank.Official 2012. 5. 25.

IBK기업은행 청년인턴, 그것이 알고 싶다.

 

2012년도 상반기 은행들의 공개채용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행원 공채만큼이나 입행하기 전 은행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은행권의 인턴들도 취업준비생들에게는 큰 관심사항인데요. IBK기업은행도 매년 상, 하반기 청년인턴을 선발한 후 지점으로 발령내어 인턴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수많은 금융권인턴, 그 중에서 은행인턴. 거기서도 IBK기업은행의 청년인턴이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이고, 청년인턴이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IBK기업은행인턴, 무엇이 다른가?(실무형 인턴)

 

IBK기업은행 청년인턴이 타 은행권 인턴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지점에 자신의 자리가 생기고 거기서 실무를 본다는 것입니다. 몇 년 전부터 많이 생겼던 은행권 인턴들에 대한 비난이 상당히 많았는데 그 이유인 즉, 배정된 자리가 없고, 자리가 있더라도 컴퓨터나 발급기 등이 없어 실무를 전혀 보지 못하며, 하루 종일 객장에서 인사만 하거나 단순 문서수발 업무가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인턴들의 입장에서는 이력서에 한 줄 쓰는 것 외에는 전혀 경험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었습니다.

 

그러나 IBK기업은행 인턴은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고객을 대하며 실무를 볼 수 있고 본부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인트라넷을 통한 인턴 배치문서에서도 인턴업무를 '실질적인 직장체험 및 경력형성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창구업무, 마케팅 지원 등 현업 위주의 업무를 수행'이라고 명시하고 있을 정도죠.

 

말은 그렇지만 실제로 환경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모두 헛수고가 되겠죠? IBK기업은행에서는 그런 걱정 필요없습니다. IBK기업은행 인턴에게는 발령받은 지점에 개인 자리는 물론 필요한 업무기기까지 모두 주어집니다.

 

이 글을 적고 있는 저도 이제 인턴생활이 4달째로 접어들었는데요. 사진에서와 같이 기본적인 책상, 의자, 컴퓨터 전화기 등 업무에 필요한 기기들이 모두 셋팅되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고객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실 때나 카드를 읽을 때 쓰이는 핀 패드입니다. 핀 패드 위에 제가 만든 캐리커쳐가 붙어있네요^^ 앞에서 보면 깔끔하지만, 뒷면에는 쓰러지지 않으려는 처절한 몸부림을 엿볼 수 있죠;;;

 

 

다음은 통장 발급기입니다. 통장 발급기는 통장을 발급하거나 통장정리 등 기타 업무를 볼 때 사용하는 통장 프린터기입니다. 보기와 달리 일반 프린트기의 기능도한답니다. 통장거래뿐만 아니라 각종 증명서 인자를 할 때도 사용되는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완소기기입니다. 청년인턴들은 단말을 통한 업무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인턴들은 모두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체크카드 등을 발급할 때 사용하는 카드 발급기입니다. 이 기기는 무려 제 옆에 있는 신입행원 자리에도 없는데 제 자리에는 있다는 사실!! 하지만 전 기업팀에 배치되어 있어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비운의 기기랍니다ㅠㅠ 달력 뒤에 가려진 모습이 보이시나요? 개인팀에 위치한 다른 인턴 동기들은 체크카드 발급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이 기기를 사용할 일이 많겠죠.

 

이런 기기들로 어떤 업무를 볼까요? 인턴생활을 하면서 2월부터 지금까지 제가 했던 업무를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정보 입력, 신용카드 심사 등록 업무보조, 시제 밴딩, 매출액 등록 및 주요 매출처 등록, 통장 이월, BPR 불완전 작성 서류 확인 및 대여신청, OTP해지 신청, 신규등록(타행연동), 업무용지 금고 재고파악 및 신청, 기존통장 평생계좌 추가, 텔레뱅킹 해지 및 신규, 급여이체, 카드 연체회원 정리 연락, 영업점 점검서류 미비사항 1차 점검 등....

 

이 외에도 인턴들이 할 수 있는 업무들이 참 많은데요. 인턴배치를 받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저희들의 빠른 적응을 위해 지역본부에서 제공한 인턴업무 매뉴얼을 보면~ 개인고객 신규 등록 및 변경, 고객별 보유계좌 조회, SMS통지, 계좌추가등록, 해지, VM뱅킹 관련업무, 여수신현황 및 여신가능액 조회, 대출이자 조회, 체크카드발급, 보관카드 등록, 도난신고 및 해제 등이 있습니다. 지점 상황에 따라, 자신이 하기에 따라서 인턴업무의 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저희 청년인턴 6기가 충주연수원에서 연수를 받고 있을 때 인사과장님께서 선배 인턴들의 활동을 소개해주시면서, 그중의 하나로 지점 주변의 업체를 모두 정리해서 6권의 책으로 정리했다는 일화를 들려주셨습니다. 사진으로 다시 봐도 입이 떡 벌어지네요. 저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솟아나게 하는 사례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실무를 바탕으로 지점에서 활동하고, 지점의 일을 도와주다 보면 지역본부의 소식지에도 이름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도 2번 정도 부산 경남지역본부 소식지에 이름이 게시되었답니다. 가끔은 단독으로 지역본부 소식지나 내부 인트라넷에 이름이 오르는 분도 있습니다.

 

이렇듯 IBK기업은행의 인턴은 '인턴'이라는 틀 안에 있기보다 자신이 무엇을 계획하느냐에 따라 천지차이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실무형 인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활동, 리플렛 제작, 객장 CS

 

 

전 기회가 되지 않아서 해보지 못했지만, 마케팅 활동은 다른 금융권 인턴들도 많이 하는 활동입니다. 인턴들이 유치해온 실적은 각 소속지점에 나눠지기 때문에 지점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기획, 섭외, 구성, 진행 모두를 인턴들이 하기 때문에(지점과 지역본부에 협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점 안에서는 할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이기도 하죠.

 

현재 IBK기업은행에서는 개인고객 부분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고 거기에 맞춰 '대학생 유치 도전' 마케팅 소품으로 희망노트와 스마트폰 충전기도 지원해주고 있어 유치활동에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상품, 혹은 지점 사정에 맞춘 여러가지 종류의 리플렛(광고, 선전용 전단)을 만들기도 합니다. 물론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리플렛이 배부되지만, 지점의 특정 고객, 특정 일자에 맞춘 특화된 리플렛들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이럴 경우에 리플렛 제작 후 허가를 받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자기계발(매경 TEST 무료 응시, 사이버연수원 이용)

 

매경 TEST란? 매일경제신문사가 도입한 경제·경영 이해력 테스트로써 경제·경영에 대한 기초개념과 지식 및 비즈니스 창의력 등을 측정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입니다.

 

국가공인 경제상식 테스트인 매경 TEST. IBK기업은행 청년인턴들은 매경 TEST도 지원을 받아 무료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직원들에게만이 아닌 한시적인 기간 근무하는 인턴들에게도 이런 지원을 해준다니~ 정말 IBK기업은행이 인턴을 가족으로 생각해주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IBK기업은행의 사이버 연수원 강의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인턴들에게 열려있는 강의는 직무과정, 금융실무, 경영일반 3개의 카테고리이며, 그 안에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집에서도 언제든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턴생활을 하면서 관심이 생긴 여신분야의 강의를  저도 신청했답니다. 학생시절 자주 듣는 자격증 강좌와는 다르게 실무자들을 위한 실무자들의 강의라서 추후 금융권에서 근무하게 될 때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우수인턴 50% 선발과 서류 면제

 

한때 모 기관에서 인턴으로 선발하고 근무했던 인원들의 대다수가 정규직 채용공채의 서류에서부터 탈락되어 취업준비생들에게 안타까움을 주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인턴을 채용할 때부터 서류전형에 가점이 없다는 것을 명시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었지만, 저 역시 인턴으로 근무하다보니 그 때 탈락했던 인턴들의 안타까운 마음을 조금은 느낄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IBK기업은행은 인턴들의 50%를 우수인턴으로 선발하고 이들 모두에게 신입행원 공채 시 서류면제의 혜택을 줍니다. 인턴으로 인연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각 지점에서 근무하면서 업무역량을 키운 인턴들을 IBK기업은행의 인재로 쓰겠다 뜻이겠죠^^

 

우수인턴(수료자의 50%)에 대하여는 신입행원 공채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부여(1회)하고, 정규직 신입행원 채용인원의 일정비율(약 20%)을 청년인턴 경험자에서 채용할 계획

 

보시다시피 서류면제의 혜택은 청년인턴 모집공고문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근처에 있는 지점에도 청년인턴 4기 중 한명이 우수인턴으로 선발되어 서류 면제를 받고, 그 후의 채용절차도 통과하여 2011년 하반기 신입행원으로 근무 중이랍니다.

 

이렇게 장점도 많은 '은행권 실무형 인턴' 저희 기수인 청년인턴 6기가 올 7월 초에 활동이 끝나고, 하반기에 신입행원채용이 있을 예정이라는데요. 금융권, 특히 IBK기업은행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배가 만들어진 목적은 그것이 아니다. (괴테)

 

이상 IBK기업은행 박재휘였습니다.

 

 

 

  박재휘 마산지점

   IBK기업은행 청년인턴 6기. 마산지점 근무, 직급은 박계장, 외모는 박과장

   출·퇴근은 자전거로, 교통비는 고기값으로~

   지점 회식하면 주변 1m잔반을 남기지 않는 마산지점 공인 식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