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희망두배 청년통장으로 행복 찾기!



대학생부터 취업준비생까지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통장을 만들고 이로써 취업장려를 돕고 있습니다. 경기도 예산과 민간기부금으로 청년이 매달 10만 원 저축하면, 3년 후 약 1,000만 원이 적립되는 통장인 청년통장 이외에 희망두배 청년통장이 있는데요. 오늘은 적금 시 두 배를 보장하는 청년을 위한 통장,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소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서울시 예산 및 시민의 후원금 등으로 적립 지원하는 통장입니다. 근로장려금의 60%는 서울시 예산에서 확보하며, 40%는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서울시 등에서 지원됩니다. 저축의 목적으로는 졸업 후 학자금 대출상환 및 구직을 위한 교육비, 주택구매 및 임차보증금 등의 주거비, 저출산 고령사회 대비 저소득 청년의 결혼독려를 위한 결혼자금, 창업희망자를 위한 창업 운영자금으로 목적으로 저축금액이 지원됩니다. 매월 자동이체로 저축이 되며, 저축 기간은 적립개시일부터 2년 또는 3년까지로 월 저축 가능 금액 및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조건]

-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만 34세 이하

- 본인 소득금액이 세전 200만 원 이하인 청년

- 부양의무자(부모 및 배우자)의 중위소득이 80% 이하인 청년

- 최근 1년간 6개월 이상 근로 또는 재직 중인 청년

- 법원파산 면책결정자, 개인 희생 중인 자로 12개월 이상 채무변제자

- *개인워크아웃 중인 자로 10개월 이상 채무변제자

*개인워크아웃이란? 개인이 법원에 파산신청을 내기 전에 채무를 일부 탕감해 주거나 만기를 연장해 개인에게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2017년에 이어 아직 2018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규 모집은 상반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저축 기간은 2년 또는 3년이며, 5만 원, 10만 원, 15만 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돈을 만들기 좋은 통장인 만큼 희망두배 청년통장을 발급할 인원은 정해져 있는데요. 필요한 서류를 미리 챙겨 우선순위로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제출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 서울시복지재단 홈페이지(www.welfare.seoul.kr)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은 거주하는 동주〮민센터에서 이뤄지며, 우편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제출서류]

- 가입신청서(별도서식) 1부 (증명사진 1매 필요)

- 주민등록등본 1부

- 가구원 소득신고서(별도서식) 1부

- 금융정보제공동의서(별도서식)1부(신분증 지참)

- 개인정보 제공동의서(별도서식) 1부

- 근로소득 증빙서류 1부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1부





희망두배 청년통장 유의사항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후 적립금액(본인적립금, 근로장려금)은 적립 기간 안에 저축이 이뤄져야 하며, 의무교육(금융교육 연 1회) 이수 후 사용 용도가 증빙되면 약정서 제10조 ‘지급액 지급기준’에 따라 차등지급됩니다. 만약. 중도해지를 할 경우 본인 적립금만 지급되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중도 해지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축 기간 중 본인 저축액을 연속 3회 이상 저축하지 않았을 경우

2. 총 7회 이상 저축하지 않았을 경우

3. 금융교육을 연 1회 무단 불참한 경우

4. 저축 기간 서울이 아닌 지역으로 거주지를 이전하는 우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정된 청년만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후 면접을 진행해 신규가입자를 선정하는데요.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관심 있는 여러분은 적금 계획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부터 면접준비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2018년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선정되시기를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