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를 대비하자! 주택연금




100세 시대 노후관리를 위한 현명한 방법,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노년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국가 정책입니다. 멋진 실버라이프를 꿈꾸고 계신 분들을 위해 IBK기업은행이 주택연금의 모든 것을 샅샅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2007년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HF 공사)가 운영해 오고 있는데, HF 공사의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은 뒤 시중 10여 개 금융사에서 대출 약정을 체결하면 됩니다. 부부 모두 만 60세 이상이고 1주택자면 가입할 수 있으며. 대상 주택은 시가 9억 원 이하의 주택 및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입니다.







국가가 보장하는 주택연금

 

주택연금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합니다.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 감액 없이 100% 동일금액의 지급을 보장합니다. 연금지급의 중단 위험 또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는 국가가 보증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또한,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에는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하면 됩니다.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해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내집연금 3종 세트!

                                                                                          

주택연금은 연령별·자산수준별로 맞춤형 상품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입니다. 60대 이상 가입 가능하며, 무거운 주택담보대출의 짐을 덜어주는 상품입니다. 두 번째는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입니다. 40세 이상 가입 가능하며, 내 집 마련과 노후생활비 걱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대형 주택연금입니다. 저가주택을 보유한 어르신에게는 최대 17% 더 많은 연금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상황에 맞게 알맞은 상품을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지론? 역모기지론?

 

모기지론은 집을 살 때 담보로 해당 주택을 제공하고 주택 구입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역모기지론(reverse mortgage)은 모기지론과는 목적과 개념이 반대입니다. 역모기지론은 수령자가 사망할 때까지가 가입 기간이기 때문에 통상 20~30년 하는 모기지론처럼 만기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주택연금은 한국형 역모기지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받는 연금. 미래의 행복한 생활을 위한 준비, 지금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