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으로 업무 효과를 높이는 5가지 방법

업무효과를 높이는 피드백의 기술 5가지



그동안의 성실한 업무력을 인정받아 올해 관리자로 승진한 김기업씨. 자신의 업무만 잘 처리해도 인정받는 팀원과 달리 이제는 팀원들의 업무를 조율하고 관리하는 역할까지 더해져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칭찬 위주로 격려해야 하는지, 부족한 점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얼마나 자주 면담을 해야 하는지 뚜렷한 기준이 없이 알아서 해야 하니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팀원들에 대한 올바른 피드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능력 있는 관리자는 마치 스포츠팀의 감독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매 순간 선수들과 함께 호흡하며 교육하는 감독들을 생각 해 보면 어떤 역할인지 쉽게 이해됩니다. 그렇다면 조직 내에서 어떻게 좋은 감독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피드백으로 업무 효과를 높이는 5가지 방법


1.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사람 자체를 대상으로 해서는 안된다


언제나 피드백 받는 사람의 행동이나 결과에 대해서 말해야 합니다. “자네가 태도가 나빠서”라는 식의 말을 하면 정말 태도가 나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라는 행동이나 결과를 확실히 정하고, 그것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2. 짧게 자주 하라. 칭찬으로 시작해서 점점 큰 주제로 가라


칭찬이든 비판이든 바로 이야기 해 주어야 효과가 높습니다. 처음에는 짧은 칭찬으로 자주 피드백 하며 익숙해지고, 그다음에는 “내 생각에는 이런 건 이렇게 하면 좋겠어”라며 가벼운 제안을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러면 팀원들은 관리자가 자신을 도우려고 한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피드백 자체가 익숙해지고 편해질수록 조금씩 더 크고 중요한 문제를 다루면 됩니다. 



3. 주제를 분명히 하라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 혹은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한 가지 주제로 피드백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매달 피드백 주제를 지정해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에는 관리자 혼자 추측하기보다 피드백 받고 싶은 주제가 있는지 팀원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팀원은 존중받는다고 느낄 것입니다. 



4. 상사뿐만 아니라 동료들끼리 피드백을 주고받게 한다


스포츠 경기처럼 때에 따라서는 동료들의 피드백이 감독의 피드백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물론 조직문화와 맞지 않는다면 시도하기 어렵겠지만, 서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돕고 격려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시킨다면 효과적입니다. 만약 비난 섞인 피드백을 하는 팀원이 있다면 즉시 제지해야 합니다. 



5. 부하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한다 


팀원들에게 자신에 대한 피드백을 달라고 요청하세요. 회의 시간에 시도했는데 만약 아무도 입을 열지 않을 경우, 팀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걱정하고 있는 것이 분명한 분야를 골라 피드백을 부탁합니다. 

이때 피드백을 듣고 즉시 반박하거나 변명하지 않습니다. 나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깨끗이 사과하세요. 팀원들의 피드백을 존중할 때, 당신의 피드백도 팀원들에게 존중받습니다. 



정말 탁월한 리더란 타인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 알렉산더 루시아 Alexander Lucia, ‘Walk the Talk’ 공동 저자

 


운전 연습을 할 때 4시간짜리 교육을 한 번 받는 것 보다, 30분짜리 교육을 8회 받는 것이 같은 시간이지만 훨씬 효과가 낫다고 합니다. 관리자가 팀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자주 피드백을 하는 것은, 팀원들의 업무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이제 멋진 감독이 되어 최고의 팀을 만들 준비가 되셨나요? ^^ 


내용 출처 : 도서 '존중하라 - 존중 받는 직원이 일을 즐긴다'

공감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