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이끄는 투자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대부분의 창업 기업은 일반적으로 자금이 풍부하지 못한 상황에서 창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번뜩이는 아이템과 높은 시장성을 판단하며 창업을 하게 되지만 운영 및 R&D를 위해 준비한 자금은 금방 바닥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투자자로부터 창업기업의 투자를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IR(Investment Relation) 사업계획서라고 합니다. IR은 기업설명활동이라고도 하는데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사채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활동입니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관점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미래위험에 대한 대응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검토한 후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이러한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IR 사업계획서는 아래의 단계를 통해 작성하게 됩니다.



1. 투자기관(혹은 투자자)의 투자동향 및 투자심사 포인트 파악하자!

 

내가 창업한 회사와 비슷한 산업군에 투자한 실적이 있는지?



2. 사업계획서 논리적 뼈대를 완성하자!


창업멤버들의 인지도/지식 등 강점을 설명합니다.

경쟁사는 누구인지, 우리가 보유한 강점과 약점, 관련 시장의 성장성 등 산업분석과 우리 회사의 강점은 무엇인지, 우리 회사만의 핵심역량을 분석합니다.

핵심역량을 통해 KEY WORD를 만들고 KEY WORD 중심으로 내용을 추가합니다.



3. 투자 마케팅 포인트를 선정하자!

회사의 제품, 시장성장률, 특허 등 5개 정도의 핵심 마케팅 포인트를 선정한 후 자료를 작성합니다.



4. IR 스토리보드를 작성해 보자!

 

투자자가 궁금해하는 예상 질문을 가지고 Executive Summary(사업개요)로 활용합니다.

 

예상질문 


귀하의 회사는 투자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회사입니까?

만일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하면 왜 그렇습니까?

5분간 설명할 수 있습니까?

귀사의 핵심역량은 무엇입니까?

귀사의 제품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리고 영업전망과 영업의 안전성은 어떻습니까?

향후 5년간 성장목표는 무엇입니까?

 

위와 같은 일반적 질문과 핵심질문에 대한 사전 준비를 통해 계획서에 담을 내용을 정리합니다 



5. 사업계획서 목차를 작성하자!

 

위의 투자 마케팅 포인트와 스토리보드에 따라서 목차를 구성합니다. 목차는 정해진 양식과 순서는 없지만, 아래의 항목은 대부분 들어갑니다.


1) 회사개요 : 회사소개/비전, 제품(사업소개), 회사(기술개발)연혁, 경영진 현황, 조직구성, 자본금 및 자본금 구성 등

2) 산업분석 : 시장의 개요 및 동향, 시장규모 및 성장성, 경쟁사 분석 등

3) 사업전략 : 회사의 핵심역량, 핵심사업에 대한 전략, 성장전략 등

4) 경영계획(매출계획) : 판매계획, 추정 재무제표, 추정 기업가치 등

5) 기타 : 특허, 인증, 계약서 등



6.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자!

 

목차에 들어갈 내용을 정했다면 각각의 마케팅 포인트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뼈대라고 볼 수 있는 핵심 스토리보드를 기준으로 살을 붙이기 위한 작업으로 기존에 보유한 제품자료나 회사소개서 등을 참고하여 목차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지금까지 투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통상 투자자들은 과거의 실적과 매출보다는 미래의 성장성을 중시하고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창업기업의 경우 사업경력이 오래된 기업에 비해 오히려 투자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록 내가 창업한 회사가 단기간 내에 투자받기 어렵더라도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회사가 투자를 받거나 성장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IBK컨설팅센터 이치웅 컨설턴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