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ATM 기기의 숨겨진 기능 100% 활용하기!

by IBK.Bank.Official 2014. 5. 30.




“아휴... 출금만 하려고 왔는데 은행에 사람이 많네....?”

“고객님~! 제가 ATM(현금자동입출금기기)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계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잘 쓰질 못하겠어~ 좀 도와줘~”


영업점을 찾아오시는 고객님들이 의외로 TM(현금자동입출금기기)기기를 사용하기 어려워하십니다. 또한, 입금·출금·통장정리 등 제한적인 기능만 이용하시기도 하고요.


우리 모두가 쉽게 이용하고 자주 이용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ATM의 사용설명서! 지금부터 IBK기업은행 홍은동 지점 김성준 계장이 차근차근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CD기기? ATM기기? 명칭부터 헷갈려!



CD기? ATM기? 서로 같은 것을 말하는 걸까요? 다른 것을 말하는 걸까요? 정답은 “서로 다른 기기”랍니다. 두 기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입금 기능과 부수적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금자동지급기(CD, Cash Dispenser)는 출금이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에 현금인출, 계좌이체, 잔액조회 등 제한적인 기능밖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편의점, 영화관, 지하철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죠.


그에 반해, 현금자동입출금기(ATM, Automatic Teller`s Machine)는 현금자동지급기(CD)의 기능과 창구에서 가능한 모든 업무를 모두 다룰 수 있고, 영업점이 끝난 시간과 휴일에도 기기를 통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는 CD기기보다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TM기기를 더욱 많이 설치하고 있어서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편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ATM의 다양하고 숨겨진 기능들에 대해 잘 알고 활용할 필요가 있겠죠?




2. ATM, 잘생긴 얼굴 좀 보여줘요~ 외부기능 보기


현재 IBK기업은행 자동화기기 코너에서는 2가지 형태의 ATM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금과 수표 투입구가 개별적으로 있는 일반 ATM 기기와 현금·수표 통합 투입구가 있는 통합처리 ATM기기가 있는데요, 고객님들의 편의를 위해 통합처리 ATM기기가 증가하는 만큼 통합처리 ATM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크게 4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①번의 기능은 IBK의 소식과 현 ATM기기의 기능을 표시하는 표시판과 ATM기기 사용을 위한 카드/통장 투입구가 있고, 거래 종료 후 내역을 알려주는 명세표 출력구가 있습니다.


②번의 기능은 입/출금을 위한 현금과 수표 투입구로 일반 ATM은 이미지와 다르게 좌/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입금 시에는 투입구에 현금과 수표를 넣고, 출금 시에는 투입구에서 현금과 수표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③번의 기능은 ATM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업무가 표시되는 터치패드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설명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④번의 기능은 터치패드를 이용할 수 없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돌출식 전용 키패드와 RF(Radio Frequency) 기술을 접목한 모바일현금카드(카드 또는 휴대폰)를 이용하는 터치패드입니다. 시각장애인 전용 키패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어폰을 꽂고 이용해야 합니다.


외부 기능을 살펴봤으니 이제 가장 중요한 내부 기능을 살펴봐야겠죠? 



3. ATM,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내부기능 보기



ATM을 이용하실 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총 12개의 기능과 저시력 고객, 외국인 고객을 위한 확대 기능과 영어 서비스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꼭 준비해야 할 것이 3가지가 있답니다. 바로 카드, 통장, 스마트폰(또는 RF현금카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용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통적인 유의사항 1


카드 또는 통장을 미리 삽입한 경우

- 약 1초 후에 카드 또는 통장으로 이용 가능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그 이후에 해당 업무를 선택합니다.


카드 또는 통장을 미리 삽입하지 않은 경우

- 해당 업무를 선택하고 좌측 상단의 카드/통장을 선택한 후에 해당 투입구에 삽입합니다.


카드 또는 통장이 없는 경우

- 우측 상단의 휴대폰/RF현금카드/무통장/무카드를 선택한 후 해당 절차를 따릅니다.


공통적인 유의사항 2


- 보이싱피싱(Voice Phishing) 등 금융 사기가 발생함에 따라 사기거래 주의 화면이 있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거래계속>을 선택합니다.


- 카드 거래시 비밀번호는 4자리입니다. 통장 거래시 비밀번호는 6자리입니다. (통장 출금등의 기능은 미리 창구에서 신청해야 가능합니다.)


- IBK기업은행 카드 이외 타행 카드 이용시이용이 제한되거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ATM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지 않나요? 앞으로는 창구에서 기다리실 필요 없이 직접 손쉽게 업무를 처리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