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Old-age’가 아닌 ‘Golden age’!

[베이비부머] ‘Old-age’가 아닌 ‘Golden age’!

베이비부머, 그들이 온다!


최근 각종 사이트와 언론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베이비부머. 이렇게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상승세를 타고 있는 베이비부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베이비부머란?



한국의 베이비부머 세대는 1차와 2차로 나누어 설명이 가능해요.

-1차 베이비부머 세대: 만 49세부터 57세의 인구집단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14.3%(714만 명)

-2차 베이비부머 세대: 만 38세부터 44세의 인구집단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12.1%(606만 명)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민주화와 산업화를 동시에 겪은 세대이기도 하죠! 이런 고난 속에서 ‘의지의 한국인’이라는 말처럼 일어선 베이비부머 세대.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토지의 42%, 건물의 58%, 주식의 20%를 소유한 한국 경제의 큰 축이라고 합니다. 즉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높은 자산과 소득수준으로 한국 경제에서 능동적인 소비성향을 나타내고 있어요.


최근 이 베이비부머가 이슈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대한민국의 고령화 속도는 LTE속도를 방불케 할 정도로 빠르다고 합니다. 한국경제와 인구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실버 산업과 다른 산업에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어요.



특히, 주목을 끌 만한 사실은 향후 10년 후 금융산업의 비중이 크게 확대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베이비부머의 트렌드!


최근 베이비부머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베이비부머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이 보고서에서 밝힌 베이비부머 세대의 트렌드는 5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1)건강

사후예방에서 미리 건강에 대비하는 사전예방과 검진을 통해 건강관리에 철저합니다. 또한 노화방지에 높은 관심이 집중됩니다. 저 역시 가지고 있는 20대의 꿈!!! 젊음의 꿈은 누구나 꿈꾸는 희망인건가봐요~^^


2)가족

부모봉양과 자식 뒷바라지를 하는 베이비부머. 최근 자식들의 혼수까지 챙겨주시는 부모님들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자립심이 강해져 베이비부머 세대의 자발적 독거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원거리 효(孝)산업의 전망이 밝다고 하네요~


3)여가

기존의 정적인 여가활동을 벗어나 좀 더 역동적이고 활발한 여가활동을 하게 됩니다. 특히 베이비부머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문화생활과 여가생활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한 세시봉열풍이나 건축학개론의 열풍! 두근두근 첫사랑이 생각나는 수지를 보면서 저만 설렜던 게 아니었나 봅니다~^^


4)사회참여

기존 ‘경로당 모임’을 생각하면 큰 오산이죠~! 경로당을 넘어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동호회의 주축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교활동들로 보람을 느낀다니, 이거 ‘일석이조’의 효과네요?


5)디지털라이프

IT는 신세대?! No~ No~ 최신 IT기기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베이비부머. 이를 통해 온라인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진정한 IT리더세대인 베이비부머!!



이렇게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그들만의 트렌드를 형성하며 대한민국에서 중요한 역할수행을 해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끈 베이비부머. 이제는 그들이 또 다른 ‘실버산업’을 이끌려고 하네요~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베이비부머’. ‘Golden age’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통해 또 다른 ‘Gold’를 얻어가는 것은 어떨까요?




 

 김효정 계장 대구 수성트럼프월드지점

 언제나 파이팅 넘치는, 센스 만점에 상콤한 사과같은 매력덩어리, 언제나 밝은 웃음으로

 행복을 전달하는 해피바이러스, 작지만 무한한 상상력과 열정을 가진 아이디어뱅크,

 블로그 필진을 통해서 여러분들을 좀 더 알아가고, IBK를 좀 더 알리고 싶은 김효정입니다. 

 앞으로 활발한 활동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자주 뵈어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