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부가가치세(부가세)’ 이렇게 신고하세요! (feat. 부가세계산기)

by IBK.Bank.Official 2023. 8. 11.

2023년 7월 1일부로 제2기 부가가치세 예정, 확정 신고 기간이 됐습니다.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를 가진 사업자들은 정해진 기간 안에 국세청에 납부해야 하며, 미납 시 상황에 따라 최대 40%의 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부가세 많이 들어는 봤는데 정확히 어떤 건가요?

부가가치세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얻어지는 이윤에 대한 세금입니다.  소비자들에겐 영수증에 적힌 ‘부가세, VAT’이라는 명칭이 더 익숙할 것 같은데요. 그만큼 부가가치세는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녹아든 세금입니다.

 

 

부가가치세 납부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부가세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그럼 사업자는 부가세를 내지 않을까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사업상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법인, 개인 사업자는 부가가치세에 대한 납세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법령에 열거된 특정 부가세 면제 사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자들은 소비자가 부담한 부가세를 일정 기간에 맞춰 납부해야 하죠.

사업자들은 법인, 일반, 개인 등 사업 규모와 매출에 따라 차등을 두어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됩니다. 각 과세자 선정 기준과 혜택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일반과세자
-연간 매출액 8천만 원 이상 혹은 간이과세 배제 업종, 지역 사업자
-부가세 세율 10% 적용
2. 간이과세자
-연간 매출액 8천만 원 미만의 소규모사업자(과세유흥장소, 부동산임대업 사업자는 4천8백만 원 미만)
-부가세 세율 1.5% ~ 4%

 

그럼 언제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하나요?


부가세 신고 기간은 상반기, 하반기로 나눠 6개월씩 진행됩니다. 사업자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법인 사업자는 1년에 4번, 개인 사업자는 2번 정도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죠.
이 중 많은 사업자분들이 예정신고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상반기에 납부해야 할 부가세를 중간에 한 번 나누어 납세하는 중간예납 기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내가 내야 할 부가가치세는 어떻게 알아요? (Feat. 부가세계산기)

중국집을 운영하는 A사장님이 50만 원의 재료 값으로 짬뽕을 만들어 총 100만 원의 매출을 올렸을 때 납부해야 되는 부가세는 얼마일까요?

우선 A 사장님의 부가가치는 매출액 100만 원에서 재료 값 50만 원을 뺀 나머지인 50만 원입니다.

1. 일반과세자

A 사장님이 일반 과세자일 경우 40만 원의 부가가치 이윤에서 10%의 부가세 세율을 적용한 4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2. 간이과세자

만약 A 사장님이 간이과세자라면 40만 원의 부가가치 중 최소 1.5%(6,000 원) ~최대 4.0%(16,000 원)의 부가세 세율을 적용한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실제 부가세 세율은 각 업종 별로 차이가 있으니 간이과세자 사업자 분들은 아래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통해 본인이 해당되는 사업의 세율을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부가가치세 납부 대상자부터 납부 기간, 납부세액 계산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사업자에겐 너무나도 중요한 세금 신고로 손꼽히는 만큼 철저히 준비하여 납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