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다시 일어서는 힘! 폐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리턴패키지’

by IBK.Bank.Official 2020. 7. 14.



소상공인들의 폐업을 실패가 아닌 과정으로 만들어 줄 ‘희망리턴패키지’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넘어 전 세계의 경제까지 위협하는 요즘, 급격한 경기 침체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과 자영업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 지원 정책 등을 서둘러 내놓고 있지만, 이 또한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기에 결국 폐업을 결정하는 소상공인들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안타까운 상황으로 어려운 결심을 내린 분들을 위해, IBK기업은행에서 소상공인들의 폐업을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의 지원 사업 내용과 지원 대상 살펴보기

폐업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는 막을 수 없지만 재기를 위한 ‘희망’은 지켜야 하기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희망리턴패키지’ 지원 사업을 운영해 폐업 소상공인들의 새 출발을 돕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공고에 따르면 ‘폐업 과정’과 ‘폐업 이후’ 단계로 나뉜 5개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원 대상은 폐업 예정 또는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이며, 대부분의 지원 사업이 예산 소진 및 선착순으로 마감되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희망리턴패키지(hope.sbiz.or.kr)에서 모집 공고를 수시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폐업 단계 지원 사업 : 1. 사업 정리 컨설팅

‘사업 정리 컨설팅’은 폐업 소상공인들을 위한 사업 정리 지원 사업으로, 세무와 부동산 등 4가지 분야에 따라 전문가의 컨설팅 또는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폐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사업 운영기간 60일 이상) 중 취업이나 재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며, 1개 업체당 최대 3개 분야의 지원을 자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동일 업체 또는 소상공인마다 연 1회 신청 가능하며, 부동산 임대 사업자나 비영리사업자 및 비영리법인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폐업 단계 지원 사업 : 2. 점포 철거비 지원

‘점포 철거비 지원’은 폐업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철거, 원상복구 등에 필요한 사업 정리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폐업으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여줄 실질적인 경비 지원 사업으로, 아래 3가지 자격을 모두 갖춘 분들만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 취업이나 재창업 의사가 있는 폐업 예정 또는 기폐업(점포철거비 신청일부터 6개월 이내 폐업) 소상공인

2.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일 것

  *폐업예정자: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년월일~점포철거비 신청일
  *기폐업자: 폐업사실증명원 상 개업년월일~폐업일

3. 임대차계약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여 임대차계약서 제출이 가능해야 함

지원금 한도는 전용면적(평) 당 8만 원으로 최대 2백만 원이며, 지원 제외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폐업 단계 지원 사업 : 3. 재기 교육

‘재기 교육’은 지원 사업명 그대로 자영업이 아닌 취업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출발을 원하는 폐업 소상공인들을 위한 개인별 맞춤 취업 교육입니다. 지원 교육 과정은 취업 시장에 대한 정보와 성공 사례, 실습, 토론 등으로 약 10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만 69세 이하의 폐업 소상공인에 한하여 신청 가능한데요. 폐업일 기준 5년을 초과했거나 부동산 임대 사업자나 비영리사업자 및 법인의 경우 제외됩니다. 


폐업 단계 지원 사업 : 4. 법률 자문 및 심화 상담

‘법률 자문 및 심화 상담’은 폐업부터 재기까지 발생하는 법률적 문제와 금융, 회계에 관련된 복잡한 사항을 전문가가 직접 상담해 주는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지원 대상은 폐업 예정 또는 기 폐업(폐업일 5년 이내) 소상공인으로, 이 또한 부동산 임대 사업자와 비영리사업자 및 비영리법인은 제외됩니다.


폐업 후 지원 사업 : 전직 장려수당

‘희망리턴패키지’ 지원 사업 중 ‘사업 정리 컨설팅’ 또는 ‘재기 교육’을 정상 수료한 후, 폐업 신고 절차를 마치고 취업 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은 ‘전직 장려수당’을 통해 한 번 더 든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데요. 지급 기준에 따라 1차와 2차의 교육 및 요건 충족 시 최대 1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지급은 신청인의 폐업 및 취업활동 상황에 따라 분할 또는 일괄로 지급되며, 사업시행연도와 무관하게 동일 신청인은 1회만 지원 가능하고 신청인이 창업한 경우 장려수당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신청 조건 및 제외 대상 세부내용을 꼭 확인하여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폐업은 분명 뼈아픈 경험이지만, 인생을 길게 본다면 더 큰 성공을 위해 성장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폐업의 기로에서 주저앉고 싶은 분이라면 ‘희망리턴패키지’의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