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맞벌이 부부가 알아두면 좋을 재테크 방법!

주변에서 맞벌이 부부를 둘이 버니까 경제적으로 부담 없겠다라는 시선으로 보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맞벌이 부부의 입장에서는 한 사람의 소득만으로는 부족해서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오늘은 기은센과 함께 맞벌이 부부가 알아두면 좋을 재테크 방법을 알아보시죠! 


서로의 재정상태 알아보기!


결혼 후 배우자에게 부채가 있다면 당황스럽겠죠? 물론 결혼전에 확인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겠지만 부채가 있는 사실을 알고 결혼을 하게 됬을 때 또는 결혼을 하면서 집을 마련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등 부채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부부끼리 서로 투명하게 재정상태를 밝히고 그에 맞게 재테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을 세우고 재테크를 하고 있는데 중간에 배우자의 부채가 발견되면 세워둔 계획이 무산되겠죠? 그러니 시작 전 서로의 재정상태를 꼭 확인해보세요. 


부부통장 합치기!


부부가 돈을 모으려면 통장을 합쳐서 투자 상품이 중복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각자의 주거래 통장으로 급여를 받고 부부의 재정관리를 맡고 있는 배우자에게 이체하여 한 통장에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지요. 연말정산 시에는 효과적인 소득공제를 위해 자영업자보다 직장인 명의로 통장 개설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신용카드도 소득이 많은 사람 이름으로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는 족카드를 발급 받으면 이중으로 연회비를 물지 않고 연말정산때도 유리 해요.


맞벌이 부부의 저축 비율


신혼의 경우에는 부부의 총 수입에서 40~60% 이상 저축하길 권해요. 신혼때는 자녀 부양비가 많이 들지 않고 교육비도 아직 없기 때문에 저축을 많이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이 가능하다면 맞벌이 중 한명의 소득을 모두 저축하는 것도 좋은데요. 이런 방법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권장드립니다. 자녀 계획이 있다면 요즘 교육비에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미리 준비 하도록 예상 교육비의 25%정도 모아두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결혼을 하여 결혼과 출산, 육아, 교육에 많은 돈을 쓰고 싶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들어가는 돈이 있기 때문이에요. 또 험 같은 경우 부부가 공동으로 보험을 들어 경제적으로 보험료를 아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따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체크 후 보험에 가입하는거 잊지 마세요.  


재테크의 기본 통장쪼개기


위에서는 통장을 합치라고 하더니 갑자기 통장을 쪼개라 해서 의아 하시죠? 여기서 통장 쪼개기는 부부의 수입을 합친 것을 용도에 맞게 저축용, 비상금, 경조사비 등등 목적별로 나눠 놓으라는 것이에요. 신혼기간과 육아를 하는 기간에는 저축, 비상금, 경조사, 생활비, 공과금 등등 나누겠지만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한 뒤에는 부부의 노후를 위해 노후 자금으로 소득의 10~20%정도 저축할 수 있는 통장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노후까지 걱정없이 든든하게 보낼 수 있겠죠? 


오늘은 맞벌이 부부가 알고 있어야 하는 재테크 팁들을 알려드렸는데요. 맞벌이 부부가 아니여도 결혼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결혼 준비하면서 결혼 후에 소득을 어떻게 관리 할지 미리 준비해야 하기 떄문이에요. 다음에도 더 좋은 경제, 재테크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