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 수당은 덤! 취업으로 가는 길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청∙장년층의 취업 활동을 돕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2010년부터 진행해온 제도입니다. 저소득 취업 취약계층에 대하여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맞춤 진단을 통해 경로 설정을 도우며, 능력 향상으로 취업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취업이 된 대상자들은 취업 성공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취업준비생 중에는 아직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업을 준비하는 준비생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취업을 위한 든든한 지원군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직 활동마저 포기하게 만드는 취업난

 

통계청이 조사한 ‘2017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 실업률은 9.9%. 또한, 비경제활동인구 중 경제활동을 하지 않은 이유가 ‘쉬었음’으로 분류된 청년들도 30만 명에 달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모든 청년이 구직활동을 포기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바늘구멍보다 뚫기 어렵다는 취업난에 아예 취업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지금 취업이 힘들어 아예 구직을 포기했다면, 구직을 위한 준비와 교육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능력을 증진할 기회라 생각하고 취업성공패키지를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자

 

취업성공패키지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대상자는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는 만 18세부터 69세 중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새터민, 결혼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자녀 등입니다. 여기에서 빠진 장애인은 2017년부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시행하는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대상자는 마찬가지로 만 18세부터 69세 이하로,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 졸업 후 미취업 청년, 고교 및 대학 등 마지막 학년에 재학 중인 자, 영세자영업자(연간매출액 8천만 원 이상 1억5천만 원 미만인 사업자)가 해당합니다. 장년층 대상자는 만 35세부터 69세 이하로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이면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 이력은 있으나 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는 자, 그리고 영세자영업자가 속합니다. 





취업으로 가는 3단계 프로그램 

 

취업성공패키는 총 3단계로 구성됩니다. 개인의 취업 역량이나 계획에 따라 간 단계가 유기적으로 적용됩니다. 최대 1년 동안 취업성공패키지가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어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진단과 경로 설정 1단계

처음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면 상담 선생님을 배정받게 됩니다. 1:1 상담을 통해 개인의 특성과 직업 역량을 알아보게 됩니다. 집중상담과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또 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취업을 위한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취업의욕 UP, 근로능력 UP 2단계 

1단계에서 수립한 취업활동 계획에 따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이나 직업훈련, 창업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 가능합니다. 이때, 고용노동부에서 승인한 직업훈련과정으로서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훈련 참여 지원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에 관한 실력도 키우고, 수당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집중 취업알선 3단계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때부터 집중적으로 취업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자기소개서 클리닉이나 모의 면접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합니다. 취업 정보 제공부터 면접 시 취업센터 상담사가 면접에 같이 동행해 면접 과정을 도와주는 동행면접 서비스까지 구직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제공받습니다.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상담사와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취업준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취업 성공 축하, 취업성공수당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해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하고,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취업성공수당이 돌아갑니다. 참여자가 1단계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IAP)을 수립하고 주 30시간 이상의 일자리에 취업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했다면 지급이 되는데요. 취업성공수당은 취업 후 같은 직장에서 3개월 근무한 경우 30만 원, 같은 직장에서 6개월 근무했다면 40만 원, 같은 직장에서 1년 근무하면 80만 원, 이렇게 각각 나누어 지급되는데 최대 15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취업 후에 받는 특별한 축하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 취업 준비생부터 이제 막 대학교를 졸업해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 할지 모르는 사회 초년생까지 취업난으로 많은 청년이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단계별로 취업 준비하는데 도움을 받아 2018년!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어두운 밤도 언제가는 끝이나고 해는 떠오를 것이다.

빈센트 반 고흐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