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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해볼까? '벤치마킹'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만큼 실패 확률을 줄이는 방법은 없습니다특히나 사업을 시작할 때 그 분야에서 앞서 도전하고 성공한 사례를 분석하고전략을 세우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이렇게 경쟁 업체의 경영 방식을 면밀히 분석하고전략이나 교훈을 얻어내는 경업기법을 벤치마킹이라고 하는데요오늘은 적을 알고 나를 분석하는 벤치마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물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한 쇠막대에서 유래한 벤치마킹

 

벤치마킹이란 용어의 유래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기술이 부족했던 과거 건축물의 높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되는 쇠막대가 필요했습니다. 사람들은 건축물 주변에 수치가 매겨진 쇠막대를 세워 두고, 그때그때 높이를 표시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니 작업 진도가 용이하게 파악되었고, 표시된 기준점으로부터 얼마나 더 작업을 진척시킬지를 미리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쇠막대에 표시한 기준점을 지칭하는 용어가 바로 벤치마크(Bench Mark)’였습니다. 따라서 벤치마킹은 참고의 대상이나 사례가 되는 특정한 행위를 일컫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컴퓨터 분야에서 각 분야의 성능을 비교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가 지금처럼 기업 경영에도 도입된 것입니다







모방과 벤치마킹은 다르!

 

벤치마킹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는 전략입니다. 시장의 선도 기업의 장단점을 분석해,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버리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등에서 비교와 분석을 통해 우위 경쟁사와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벤치마킹을 모방과 혼동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단순한 모방은 성공이 아닌 실패로 가는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잘 나가는 음식점이 생기면, 그 옆에 유사한 음식점들이 우후죽순 생기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선도했던 음식점을 제외한 후발주자들은 소비자들에게 금방 소외되고 말지요. 동일한 아이템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벤치마킹은 상대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서 경쟁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자신만의 목표를 다시 설정하는 것입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에 맞서는 것이 올바른 벤치마킹이라 하겠습니다.







벤치마킹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1.2.3

 

제대로 된 벤치마킹을 위해서는 벤치마킹 상대, 벤치마킹 적용분야, 운영 프로세스, 성과측정 지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최초의 벤치마킹, 제록스

 

벤치마킹을 처음 실천한 기업은 미국의 제록스사입니다. 미국에서 복사기 시장을 독점했던 제록스는 갑자기 나타난 일본 캐논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습니다. 제록스를 깨부숴라!”라는 신문광고와 함께 제록스의 생산가격보다 훨씬 낮은 판매가격과 우수한 기능으로 캐논이 시장의 판도를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위기에 직면한 제록스의 컨스 회장은 캐논에 대응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착안했습니다. 경쟁 당사자인 일본 캐논사의 디자인과 원가관리, 제조 및 판매에 이르는 모든 부문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신들의 핵심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행에 도입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게 됩니다. 이후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벤치마킹의 가장 큰 장점은 시행착오의 사전 오류를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요. 벤치마킹 방식을 통해 경쟁사의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받아들이고, 응용함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바로 벤치마킹입니다. 비단 기업이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요? 다른 사람의 성공 습관, 장단점을 분석해 나의 역량을 키우는 것 역시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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