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취업, Knock Knock 하기 전 따두면 좋은 자격증은?

 




은행에 입사하는 일이 쉽지는 않아요. 평균 100 1이 넘는 높은 경쟁률로 취업 준비생들의 걱정이 앞서는데요. 은행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금융업무를 맡기더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금융자격증이에요. 또 은행 업무 가운데는 전문 자격증이 꼭 필요한 업무들도 있어요. 은행권 취업을 원한다면 전략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은행에 입사하기 전에 따두면 좋은 자격증을 알아보고자 해요. 예비 은행인이라면 주목하세요!

 





국가공인 자산관리사(FP) 자격검정시험


먼저 한국금융연수원이 주관하는 자격증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원이 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국가공인자격 및 자체자격제도들이에요. 객관식으로 구성된 필기시험인데, 매년 3회 정도 실시되고 있어요.


자산관리사란(Financial Planne)는 흔히 은행FP’라고 불러요. 은행FP는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이나 PB(Private Banking)팀에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현황, 가족상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라이프플랜상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산설계에 대한 상담과 실행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직업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에서 ‘10년 후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망 직업으로 꼽히기도 했었어요.

시험은 1부에서는 자산관리와 세무설계, 2부에서는 금융자산 투자설계 및 비금융자산 투자설계, 보험 및 은퇴설계로 구성됩니다. 과목별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1부와 2부의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어요.

 






은행텔러 자격검정시험


은행텔러는 창구에서 일어나는 제반업무에 대해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고,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을 돕는 역할을 해요. 은행의 일반 업무라고 하면 입지금, 예금부터 대출상담, 신용카드업무, 여신, 방카슈랑스, 외환 오퍼레이션 업무 등이 있는데요. 고객들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은행텔러예요. 금융경제일반, 창구실무법률 등 텔러의 기본지식과 창구실무로 구성되어 있어요. 마찬가지로 과목별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일 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 외환전문역 자격검정시험

외환전문역은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개인고객과 관련된 직무 담당자를 위한 1종과 기업고객과 직무 담당자를 위하 2종으로 나누어집니다.

 

■ 외환전문역 1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외국환 법규 및 외환거래실무를 이해하고 고객의 외화 자산에 노출되는 각종 외환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등 주로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해요. 외환관리실무, 외국환거래실무, 환리스크 관리로 3가지 과목을 치릅니다. 시험과목별로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이 60점을 넘겨야해요.

■ 외환전문역 2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수출입업무 및 이와 관련된 국제무역 규칙을 이해하고 외환과 관련된 여신업무를 수행하는 등 주로 기업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해요. 외환전문역 2종의 과목은 수출입실무, 국제무역규칙, 외환관련여신 등 똑같이 3가지 과목이에요. 특이하게 국제무역규칙 과목은 문제가 모두 영어로 출제됩니다. 합격 기준은 1종과 동일하고요.

 

외환전문역은 외환전문가로 근래에는 일반 기업에서도 기업의 해외투자와 직접조달 등 외화자산이 급증하면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예요.

 






국가공인 신용분석사 자격검정시험

 

금융기관의 여신 관련 부서에서 기업에 대한 회계 및 비회계 자료의 분석을 통해 신용상태를 파악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등 기업신용 평가업무에 적합한 자격증이지요. 시험은 1부에서 기업회계기준을 다루는 회계학1, 기업결합회계와 특수회계 등의 회계학2로 구성되어 있어요. 2부에서는 재무분석과 현금흐름분석, 시장환경분석 등을 다루는 신용분석 과목과 신용평가 종합사려를 평가하는 종합신용평가 과목이 있어요.


이러한 자격증은 80% 이상이 은행직원이 응시하고 있다고 해요. 은행 재직자의 경우 소속은행에서 인사고과 반영 및 연수학점 인정 등에 이점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니까 은행권에 취업한 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들이에요. 하지만 금융자격증만 있다고 취업이 100% 보장되는 것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인성과 영업 능력이에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업무가 무엇인지,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해요. 많은 취업 준비생 분들의 합격을 IBK기업은행도 응원할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