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업들의 성공하는 등용문, 데모데이(demoday)



스타트업 기업들이 투자자금을 받고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조금 더 수월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바로 ‘데모데이’라고 하는데요. 국내 스타트업 육성이 활발해지면서 여러 기관에서 데모데이 행사와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기업의 데뷔무대이자 등용문, 데모데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모데이란(demoday)?



실리콘밸리에 있는 유명 액셀레이터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명칭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스타트업들의 서비스와 제품, 사업 방향과 모델을 투자자들 앞에서 선보여 평가 받는 행사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액셀레이터 

창업 아이디어나 아이템만 존재하는 단계의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해 업무공간 및 마케팅, 홍보 등 비 핵심 업무를 지원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멘토로 연결시켜 주기도 합니다. 



국내 주요 데모데이 일정


올해 개최예정인 데모데이 행사 및 국내 주요 데모데이, 육성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디캠프 D.Day 


출처 D.캠프


디데이(D.Day)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의 데모데이 프로그램으로 매달 마지막 목요일에 열립니다. 자체 교육 프로그램 소속 스타트업 기업으로 제한하지 않고 외부 스타트업의 신청을 받아 발표팀을 선정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투자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피드백을 제공하며, 입주기업 선발전을 겸해 치러지기도 합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5월의 디데이' 참가기업을 모집중입니다. 


일시 : 5월 26일

모집기간 : 5월 16일 

참가 및 청강신청 



2. 본투글로벌센터 ‘Go-To-Market’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K-ICT 본투글로벌센터에서 개최하는 데모데이입니다. 유망 기술 및 아이디어를 보유한 ICT분야, 설립 7년 미만 스타트업들이 참가하는 행사로 10개 내외의 스타트업 기업에게 기회가 주어집니다. 


선정된 기업에는 투자자 대상 데모데이에 참가해 투자유치를 받을 기회가 주어지며, 국내외 마케팅전략이나 투자유치 전략 등 기업에 필요한 사전교육도 제공됩니다. 


장소 : 플래툰 쿤스트할레

일시 : 5월 25일 



3. 프라이머 데모데이 


벤처 1세대 창업자들이 공동 설립한 액셀러레터 프라이머가 진행하는 데모데이로, 국내 데모데이의 시초이기도 합니다. 자체 스타트업 교육 포그램인 ‘엔턴십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을 선발하고 교육, 세미나, 멘터링등을 통해 성장시키고 있는데요. 온오프믹스나 헤이브레드, 집밥 등 55개팀이 프라이머 데모데이로 데뷔한 바 있습니다. 


현재 10기 프라이머 클럽팀을 모집 중이며, 엔턴십교육코스와 교육코스를 이수하지 않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프라이머클럽 10기에 선발된 팀들은 프라이머 파트너의 멘토링과 함께 올해 12월 6일 데모데이 기회를 얻게 됩니다. 


마감기한 : 6월 26일(엔턴십) / 수시(인큐베이팅) 

일정 : 12월 6일 




4. 스파크랩 데모데이


출처 Platum


글로벌 비전을 가진 한국의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 및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행사 때마다 세계적인 해외 스타트업 전문가와 해외 멘토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열고 사업운영에 대한 지식을 공유합니다. 


7기 프로그램 참가기업은 선정완료 되었으며 8기 모집은 12~1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선발된 회사들은 멘토들에게 매칭되어 체계적인 멘토링을 받을 예정이며, 외에도 티칭세션을 통해 스타트업에게 필수적인 내용을 교육받게 됩니다 



5. K스타트업 데모데이


K스타트업은 앱센터 산하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로 구글을 비롯 SK플래닛,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등이 함께 파트너로 있습니다. 매년 육성을 받을 기업들을 선정하여 12주의 프로그램이 끝나면 데모데이를 진행하는데요.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발굴에 집중하는 만큼 데모데이를 영어로 진행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한편 선정된 스타트업 기업들은 각 상황에 맞는 맞춤형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받게 되는데요,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워크샵,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컨설팅, 멘토링 등을 제공합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6기팀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공감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