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2030 돈 버는 경제습관 만드는 5가지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5. 4. 8.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만큼 ‘습관’의 중요성을 잘 말해주는 한 마디가 있을까요? 사람이 살면서 어떤 습관을 지니고 있는가는 그 사람의 인생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습관에서 ‘돈’과 관련된 경제습관은 어떨까요?


절약과 재테크, 소비를 현명하게 하는 긍정적인 습관이 있는 반면 사치와 과소비가 넘쳐 항상 잔액이 무서운 속도로 0을 향해 치닫는 부정적인 습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번 몸에 벤 습관은 고치기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희망적입니다. 


그럼, 돈 버는 경제습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2015년 한해는 돈 많이 버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1. 한 번 보고, 두 번 보니 자꾸만 보고 싶다. 경제랑 친해지세요



경제에 관심이 없는데 경제습관이 생길 리 만무. 돈에 관심이 없는데 돈이 들어올 리 없죠. 습관도 마찬가지랍니다. 

지금 뜨는 경제 이슈가 무엇인지, 새롭게 바뀌는 세금 제도와 연말정산에서 더 많이 공제받을 수 있는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귀찮다고 버려두시면 돈에게도 버림받아요. 


‘아는 만큼 보인다’,’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은 딱 경제 분야에 맞습니다. 작은 경제 뉴스 관련 용어 검색부터 시작해서 경제를 알아보세요. 관련된 시사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고 경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2. ‘선 저축 후 소비’는 진리

많은 2030 세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개념 십계명이 있다면 그 중 제1계명쯤은 되어야 할 진리 중의 진리입니다. 

특히 첫 월급을 받고 상당한 금액에 쪼들렸던 소비의 방아쇠가 풀려 빵빵 마구 쏘기 십상이죠. 그렇게 몇 개월이 흐른다면 돈은 제법 벌었는데 모은 건 없는 월급거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계획적인 현명한 소비는 물론 목돈 마련을 위해서도 반드시 저축이 필요합니다. 선 저축, 후 소비를 지킨다면 돈은 저절로 모이는 법!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월급을 관리하는 방법이죠. 


소득의 50% 이상을 선 저축 후 남은 돈을 합리적으로 쪼개어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개념 찬 경제관념의 소유자가 될 수 있어요.

 


3. 불필요한 지출은 No,No,No!



돈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를 하지 않는 것이지만, 사회생활을 하는데 지출을 하지 않을 수는 없겠죠? 


그렇다면 결국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자린고비처럼 쫀쫀하게 안 쓰고 사람들 만나면서 빌붙기나 하면 인생이 황폐해집니다.


그보다는 합리적으로 소비를 줄여야 하는데요, 일단은 얼마를 벌고 쓰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계부를 활용하면 본인의 소비 습관을 쉽고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편리한 모바일 앱들도 많으니 적극 활용해보세요.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이고 소비 습관을 파악한 후 불필요한 지출들을 줄여나간다면 좋은 경제습관 하나를 얻으시는 겁니다. 



 

4. 나눌수록 행복한 것은 기부만이 아니라는 점

통장도 나누세요, 그것도 바짝 쪼개서!



통장을 사용 목적에 따라 나누는 것을 ‘통장 쪼개기’라고 합니다. 


저축과 지출, 비상금 정도의 형태로 나눌 수 있겠는데요. 월급이 들어오면 각각의 통장에 이체시켜 월급통장을 사실상 0원으로 만드는 것이 현명한 경제습관입니다. 


적금이나 장기적인 투자, 저축은 저축통장으로 생활비, 교통비, 통신 비 등 지출은 지출통장으로 그리고 건강 문제나 실직 등 유사시에 사용 가능한 비상자금은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되도록 하는 것이죠. 


어떻게 소비하고 있고 저축하고 있는지 한 눈에 들여다볼 수 있어서 관리하기도 좋고 여러 이점이 많은 좋은 습관입니다. 불필요한 비용 및 지출을 줄이는데 집중하세요, 그 어떤 펀드나 투자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5. 하나쯤 꼭 필요한 신용카드, 프리미엄 카드를 선택하세요



신용카드 남용은 패가망신하는 지름길이라는 것 잘 알고 계시죠? 하지만 각종 부가혜택과 기본적인 서비스, 할부기능 등은 굉장히 유용해서 현명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새의 신용카드들은 이용자의 목적과 활용도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혜택들을 구분하고 있어서 본인에게 딱 맞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내게 맞는 카드 딱 한 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약간의 연회비를 내도 빵빵한 혜택을 받는 것이 더 이익입니다. 


IBK기업은행의 BILISS.5는 2030을 위한 프리미엄 카드입니다. 연회비 10만 원이면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연회비만큼의 다양한 바우처 혜택을 돌려주고, 2030의 취향에 맞는 여행과 관련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BLISS.5는 프리미엄 카드로써 이용자의 품격을 대변해주죠. 하나쯤 꼭 필요한 신용카드, 탁월한 기능과 품격 두 가지를 모두 얻을 수 있는 BLISS.5 같은 프리미엄 카드가 돈 버는 선택이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