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취업 필수품,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4. 10. 15.



하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경력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IBK기업은행도 새로운 얼굴을 맞이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준비 중인데요, 하반기 취업을 위해 달리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력서를 쓸 때 요구되는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경력증명서란?

 

경력 증명서란 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퇴직한 후, 해당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 사항을 증명하여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기업은 근로자가 퇴직했더라도 업무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등 필요한 사항을 사실대로 교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에는 주로 퇴사 후 근로자의 재직 사실과 업무 내용, 직책 등을 회사가 증명하여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법적으로 표준화된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경력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의 양식에 맞춰서 게시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의 내용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근무 기간, 직책, 수행 업무에 대해 기재하고, 퇴직자의 경우 퇴직 사유를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퇴직 사유는 정년퇴직, 명예퇴직, 이직, 권고사직 등의 내용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경력 증명서 양식 예시]



2.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취업 준비를 하면서 경력이 있으나 신입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나, 이직을 위해 원서를 냈다면 경력증명서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 가능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경력 증명서 양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http://www.nps.or.kr/)

 

(2)  홈페이지 가운데 있는 “개인 민원” 탭을 클릭

 



(3)  홈페이지 좌상단의 “NPS 국민연금 전자민원 서비스” 글자를 클릭한다

 



(4)  "가입 증명서 (국/영문)" 메뉴를 클릭하고, 로그인을 한다.


(5)  로그인 후 국민연금 가입 내역을 조회하고 제출한 가입 내역을 선택하여 프린터나 팩스로 발급하면 끝!

 

 

취업,이직 준비를 하다보면 챙겨야 할 서류가 참 많은데요, 앞으로 경력증명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으세요! IBK에서 여러분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