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현명한 재테크 하자! 대학생을 위한 통장 및 앱 추천

by IBK.Bank.Official 2014. 9. 24.


주로 아르바이트나 용돈으로 생활하는 대학생들.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가끔 친구들과 술자리도 갖게 됩니다. 책도 사야 하고, 영어 시험도 신청해야 하고 필요한 것을 사다 보면 아무리 아낀다고 해도 용돈이 부족하기 쉬운데요.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알뜰한 소비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평소에 쿠폰을 모으거나 적립금을 활용하는 등 생활 속에서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현명한 소비를 위한 대학생들의 알뜰살뜰 노하우와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학생들의 알뜰 절약 기본 노하우 


현대인들에게 카드는 필수품입니다. 대학생도 예외는 아닌데요. 대부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는 지금 당장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카드 한도 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지출에 대해 무감각해지기 쉬워 과소비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통장 잔액 한도에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 주는데요. 연체에 대한 걱정이 없고, 계획성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수입이 적거나 일정하지 않은 대학생이라면 체크카드로 계획적인 지출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 ‘노머니데이’를 정하고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갑과 카드를 집에 두고 외출하면 불필요한 약속이나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중에 무심코 사용하게 되는 돈이 만만치 않은데요. 하루에 꼭 필요한 지출액을 정해두고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쿠폰과 적립금은 절약의 기본인데요. 자주 이용하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발급해주는 쿠폰을 챙기면 10회 이용에 1회 무료 정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매장도 마찬가지인데요. 할인 쿠폰과 적립금 혜택, 그리고 생일이나 기념일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으니 꼼꼼하게 챙겨보세요. 




통장, 관리가 중요하다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가계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품목을 정리하고, 그에 맞춰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요. 매달 지출하는 금액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 휴대전화요금인 분들이 많습니다. 아낄 수 없는 고정 액수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IBK휴대폰 결제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하면 금리우대 및 다양한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관리도 중요한데요. 이제는 종이통장 보다 앱으로 관리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IBK ONE앱 통장을 이용하면 우대금리 혜택뿐 아니라 다이어리, 가계부 기능을 겸할 수 있어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을 누르면 사진, 메모등록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따로 통장정리를 하지 않아도 되며, 평생 거래내역이 보존되고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금융수수료와 모든 은행 CD기 출금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IBK ONE 앱통장 자세히보기

PC 홈페이지」,모바일 홈페이지 



내게 맞는 금융과 생활 속 일정 알림을 동시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IBK 원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BK 원알림은 통장 입출내역과 신용카드 승인내역을 실시간으로 무료 통지하는 서비스인데요. 예금, 펀드 등 전 계좌를 지원하며 최대 5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결제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펀드수익률, 대출만기일, 예적금 만기일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 입출 및 카드내역 확인이 가능하며, 카드 사용금액 목표 초과 알림 설정으로 예산 범위 내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거래내역을 SNS로 공유할 수도 있으며, 한국어와 영어 버전을 제공하고 있어 외국인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BK ONE 알림 자세히보기

PC 홈페이지」,「모바일 홈페이지」 



재테크 노하우의 기본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미리 예산을 세운 뒤 가계부 작성으로 입출금 내역 정리하기, 중고서점 이용, 쿠폰 적립 등 절약할 수 있는 생활 노하우 활용하기, 앱통장, 알림 서비스 등 스마트한 통장 사용법 익히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한도 내에서 계획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선택하고, 이 때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혜택을 지닌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은 요약된 내용이니 자세한 사항은 자세히보기를 클릭해서 IBK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4-1474호(2014.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