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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부터 출산까지 걱정 없이, 원스톱 서비스로 혜택 받으세요!

IBK.Bank.Official 2024. 9. 24. 14:00

안녕하세요 IBK기업은행입니다.

누구나 삶의 중요한 순간 앞에서는
불안하고 걱정이 들기 마련인데요.

특히 임신 계획 중이거나 
혹은 출산을 앞두고 계신 분이라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신경 써야 할 것도,
챙겨야 할 것도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각종 출산 및 임신 지원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각각의 서비스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신청하기에는 
복잡하고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릴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와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란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각종 임신 지원 서비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임산부 주민등록주소지에서만 신청 가능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먼저 전국공통 서비스로는
·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국민행복카드)
· 엽산제·철분제 지원
· 표준모자보건수첩 배부
· KTX(일반 → 특실 업그레이드)
· SRT-Pink(임산부 할인) 등
이 있으며,
※고속 열차 할인 지원: 신청일로부터
출산 예정일+1년, 임산부+보호자 1명

지자체 서비스로는
· 임신축하용품
· 임산부 주차증
· 산모교실 등
이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 서비스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엽산제, 철분제 지원 및 
표준모자보건수첩 배부 서비스
지자체 서비스는 택배로도 신청이 가능
더욱 쉽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서비스는 지역 별로 상이
※택배 신청 시 엽산·철분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제공되며, 
택배 요금은 임산부 본인 부담입니다.

또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아래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개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 위기임신 전문 상담
· 여성 장애인 교육 지원
· 출산 전후·유사산 휴가급여
·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등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신청 방법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는
신청일 기준 임산부 당사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메뉴의 ‘민원 서비스’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 시
임산부 주민등록주소지 
읍·면·동 주민 센터 
또는 보건소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을 위해 필요한
구비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간편 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본인인증 필요)

오프라인 신청 
-신청인의 신분증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정부 24_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이어서 출산 이후에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란?

출생 신고 후 받을 수 있는
각종 출산 지원 서비스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출생 아기의 주민등록주소지(예정)에서만 신청 가능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서도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전국공통 서비스로는
· 부모급여
· 아동수당
· 양육수당
·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 다자녀 공공요금 할인
· 다자녀 KTX·SRT(SRT-Yellow) 할인 등
이 있으며,

지자체 서비스로는
· 출산지원금
· 산후조리비
· 출산용품 등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 서비스가 다를 수 있습니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 방법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은 
출산자(산모) 본인 또는 배우자와
대리자인 출산자의 친부모 또는 시부모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메뉴의 ‘민원 서비스’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대리자의 경우 온라인(정부 24)을 통한 신청 불가

오프라인 신청 시
출생 아기의 주민등록(예정)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을 위해 필요한
구비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간편 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본인인증 필요)

오프라인 신청 시
-신청인의 신분증

대리인의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 출산자 신분증 사본,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
(시부모 신청 시)가 필요하며,
특정 서비스 신청 시 구비 서류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정부 24_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지금까지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와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신청 방법까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임신과 출산이라는 특별한 여정 속에서
지원 서비스의 복잡한 절차로
어려움을 겪고 계셨던 
임산부와 부모님들이라면,

이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소중한 혜택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