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자동차 부품 산업과 건축자재 산업의 미래 네오텍
안녕하세요 IBK 기업은행입니다!
최고의 품질과 기술 경쟁력, 가격 경쟁력으로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한국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 네오텍.
2001년 설립된 네오텍은
독자적인 17개의 특허 기술과 최첨단 설비를 통해
대체 불가한 기술력과 품질적 우위를 확보하고
매년 20% 이상의 초고속 매출 성장을 이뤄내며
전 세계 시장으로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국내 기업인데요.
오늘 IBK기업은행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네오텍’의 최병훈 대표님과 함께
네오텍의 놀라운 성장과정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네오텍은 자동차 부품 산업을 선도하는 WORLD BEST 기업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지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반영하며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대해 나갔습니다. 관련 분야에서는 이미 업계의 리더로 자리를 잡았고, 현재 건설 산업에서도 큰 변화를 이끄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사업영역 확장 과정에서 건설 산업으로 진입했던 이유가 있을까요?
사업 중반까지 매출 비중이 주요 고객사인 KGM(舊 쌍용자동차) 한 곳에 98%에 육박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KGM이 2009년 부도를 맞을 때 일부 임직원은 회사를 떠나고, 남은 임직원들이 휴직과 급여를 반납하는 등 저희 또한 많은 아픔을 겪었죠. 그때,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 많은 고뇌를 했고 이를 통해 5:3:2 VISOIN을 임직원 앞에서 선포했습니다.
5:3:2 VISOIN은 주 고객사 매출 비중을 50% 이하, 수출을 30% 이상, 비자동차 부문의 매출을 20% 이상 유지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회사의 경영안정화는 물론 임직원들의 고용안정화와 복지향상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인데요.
이후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KGM 외 타사 자동차 및 수출시장은 물론, 우리가 자동차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롤포밍 기술을 십분 활용하여 건설산업시장에도 진입을 했으며, 2022년에는 보 데크 시장 매출 점유율 1위를 달하는 쾌거를 실현했습니다. 당사는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네오텍은 수십 년의 자동차 부품 설계 노하우로 국내 건축자재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무해체 보 거푸집을 활용한 공법(NEO-BEAM) 개발에 성공하였고 건설 현장에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NEO-BEAM은 기존 공법과 어떤 점이 다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존 보 거푸집은 건축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직접 거푸집을 제작·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 하여 양생 후 다시 거푸집을 해체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무해체 보 거푸집은 공장에서 해당 보 데크(거푸집)를 제작하여 건축현장에 공급하고, 건축현장에서는 공급받은 보 데크를 설치하여 콘크리트 타설하면 완성되는 공법입니다. 즉 양생 후 해체 작업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어서 무해체 보 거푸집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실제 NEO-BEAM 공법을 적용했을 경우 기존 공법 적용 대비 얼마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우선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건축현장이 재래식 거푸집 대비 청결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사기간이 단축되어 원가절감은 물론, 발주자인 고객사 입장에서 많은 부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설 산업은 생명과 직결된 산업인 만큼 안전이 중요합니다. 최근 건물 부실 공사, 안전사고 등의 이슈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네오텍은 이러한 사회적 우려 속에서 근로자·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절대 타협하지 말아야 할 것이 안전입니다. 당사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매뉴얼에 따라 모든 임직원이 매사 안전사고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철저한 안전사고 예방 매뉴얼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제품을 사용하는 건축물의 안전은 물론,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고객사와의 협의사항 외에도 당사 내부적으로 엄격하게 운영 중인 제품 검사기준에 부합되는 제품만 고객에게 인도하고 있습니다.
앞서 대표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네오텍은 근로자·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쏟고 있는데요. 이를 증명하듯 현재 네오텍이 보유한 많은 특허 기술 중 피난 사다리 장치 관련 특허를 5건이나 출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한 특허일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피난장치란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내부 인원들의 신속한 대피를 와 인명피해를 예방해야 하는 장치입니다. 다만 실제 화재 발생 시 피난장치가 무용지물인 경우를 많이 보았고, 이로 인해 안타까운 희생을 한 사람들을 보며 슬픔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이와 같은 상황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피난장치를 개선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졌고, 그래서 당사가 가지고 있는 롤포밍 기술력을 통해서 하향식 피난사다리 제품을 개발하여 특허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화재발생 시 발코니 등의 지정공간에 설치된 사다리를 전개하여 아래층으로 안전하게 대피하는 장치입니다. 남녀노소 사다리를 통하여 신속하게 화재로부터 대피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잠시 대표님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대표님께선 본래 직장 생활을 하시다가 당시 부채가 있던 네오텍을 인수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텐데, 당시 네오텍의 어떤 가능성을 보고 결정을 하신 걸까요?
직원들의 순수함과 도어프레임의 핵심 기술인 롤포밍 기술력에 제가 가진 경영 노하우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었기에 네오텍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부도의 상황에 처해있던 네오텍을 인수하는 시점부터 지금까지, 직원들에 대한 복지, 지속적인 월급 인상, 업무 환경 등 사내 문화를 꾸준히 개선시켜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원 복지 차원에서의 대표님만의 철학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창업 당시 저는 기존의 직원들에게 약속을 했습니다. 부도로 인해 발생했던 체불급여와 미지급됐던 퇴직금을 모두 지급하겠다는 약속은 물론, 향후 임직원 스스로가 회사를 떠나는 상황은 있을지언정 해고 등과 같이 직원을 낭떠러지로 내몰지는 않겠다고요.
기업인은 이윤 창출을 떠나 사회적 책임을 반드시 다한다는 사명으로 매사 최선을 다해서 경영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을 제 분신처럼 여기고, 제가 가진 모든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성장시키는 것이 제가 가진 철학 중 하나입니다.
네오텍은 앞서 설명한 국내 기업 외에도 미국, 중국 등 전 세계 시장으로 수출을 진행하며, 현재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으로 당당히 자리 잡았는데요.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네오텍만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모든 임직원이 사훈인 ‘정직’,’ 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장 개척으로 경쟁력 있는 지속적 성장기업 실현’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네오텍만의 강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친환경 연료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자동차 부품, 건설, 재생 에너지 시장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겨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네오텍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당사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변화하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이미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소재를 이용한 부품 개발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산업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부설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기술을 수출하며
연 매출액 1,300억 원의 기업으로 성장한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산업의 리더이자
건설 산업의 큰 변화를 불러온 네오텍.
“정직”, “인화”의 창업정신 아래
훌륭한 기술력뿐만 아니라 유능한 인재육성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IBK기업은행이 들려드릴
K-제조 공장의 이야기 [팩토리 유니버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