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형별 레인보우 재테크-후반전

금융정보 톡

by 비회원 2010.07.13 15:34

본문

벌써 2010년도 후반전에 접어들었네요.
다들 잘 지내고 계세요??

전 벌써 여름휴가를 기다리며 더운 무더위를 잊고자 노력하는 중이랍니다.^^

다들 휴가계획은 잘 세우셨어요?? 매년 즐거운 휴가를 가기 위해서라도 우리의 재테크는 쭈~욱 계속되어야 한 다는거^^*
레인보우 재테크의 후반전도 시작해 볼까 합니다~


초록 – 레드카드 : 신용카드 vs 그린카드 : 체크카드
카드마다 할인에 서비스에.. 현금보다 카드가 유리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캐쉬백카드를 쓰는데 1만원 사용에 1천원 할인 받는 재미가 쏠쏠 하더라구요^^
(저 사소한 것에 기뻐하는 그런 여자랍니다~후후)

But!! 예쁜 꽃에는 가시가 있는 법!

카드는 혜택이 많은 반면, 바로 내 돈이 나가는 게 아니라서 과소비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다 거부할 수 없는 무이자 할부는, 얼마를 사용했는지 헷갈리게 하고… 더욱더 소비를 조장하는 무서운 녀석일 수 있습니다. 왠지 무이자 할부를 안 하면 손해인 것 같고, 나눠서 지불되니 부담도 안되고, 그래서 신용카드는 레드카드랍니다!!


그렇다고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니기엔 위험하고, 불편하기도 하구요.

이럴 때는 체크카드를 이용해 주세요~!
체크카드는 통장의 잔액이 있는 만큼만 사용 가능하죠? 잔액이 없으면 삐빅~ 사용거절 ^^ 월 사용 금액을 정해 두고 이용하면 체계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돈만큼만 넣어두고 사용하니까요.)
Plus+ 요즘에는 신용카드처럼 체크카드도 어쩜 이렇게 잘나오던지~ 혜택이 신용카드 못지 않게 훌륭합니다~ 다양한 곳에서 할인은 물론!! 포인트까지~~
여러 방면에서 속깊은 체크카드는 그린카드!!

또 하나의 포인트! 카드 사용금액으로 소득공제를 받잖아요~
소득공제를 받을 때 총 급여액의 25%초과 사용액 중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의 공제율은 20%이지만, 체크카드는 25%라는거~~ 똑같은 돈을 쓰면서도 더 많이 돌려받는 비법!!
우린 현명한 소비자니까요~호호

파랑 – 하늘색 꿈 ‘청약저축’
2009년 최대 이슈. 청약저축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국민주택에서부터 민영주택까지~
만능통장이라 불리며 인기를 끌었던 히트 상품인데요.

기존에 청약예금, 부금, 저축이 있으신 분들은 가입이 안되세요~(1인1계좌거든요)

기존 가입하신 분들은 기간 및 청약 예정 평형 등 상황에 맞춰서 운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입 하지 않은 분들은 가입 기간 및 납입 횟수 등이 순위 선정 시 영향을 미치므로 가입을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저금리 시대에인 지금 금리조건도 타 적금보다 유리하구요~
가입 후 1년이 지난 후 해지하면 3.5%, 2년이 지난 후 해지하면 4.5%의 이율을 적용 받을 수 있답니다. (금리는 법령에 따라 변경 될 수 있구요)

언제든지 해지 및 가입이 가능하고, 해지 시에도 원금+기간에 해당되는 이자까지 지급되니 해가 될게 하나도 없는 셈이지요.(물론 해지 시에는 기존 순위는 없어지게 됩니다~)
자유로운 납입으로 효율적인 자금의 운영까지!!

사실 청약에 관심이 없었다가도 갑자기 청약하고 싶을지도 모르잖아요~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미리 준비해 두는 센스~♡

남색 – 남는 자금은 ‘MMF와 CMA로’
펀드, 청약저축, 연금저축, 적금 등 예금 상품에 가입했다.
그럼 나의 재테크는 이제 완벽하게 준비된 걸까요~오? 분위기상 아닐꺼 같죠??
네~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런 상품들은 기간이 정해져 있으니(해지하면 손해가 날 수 있으니까요)
예비비로 일정 자금을 보유하셔야 합니다. 항상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일들에 대해 준비하는 우리는 진정한 고수^^*
저축 및 투자상품에 입금된 자금은 필요 시 환매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구요,

원금에서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요. 이자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길 수 있구요.
그렇다면 귀찮은데 그냥 통장에 두면 되지 않아?라고 하실 수 있는데요.
그냥 두면 이자가 붙지 않겠죠? 하루만 맡기더라도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면 일석이조!
부지런한 사람이 이자도 더 가져 갈 수 있답니다.(우린 부지런한 사람이니까요^^)

통장을 분리해 두고 사용 하면 자금의 분산효과도 있으면서, 왠지 예금에 가입한 것 같아 잘 인출하지 않게 되는 효과까지 있답니다.(사람이란 동물은 은근 단순한 것 같아요. 그쵸?) MMF나 CMF계좌로 남는 자금 및 예비비를 분산 해 둡니다~

보라 – 보라. 든든한 나의 건강보험 증권을!
두둥~! 레인보우 재테크의 마지막은 실손 보장 받는 건강 보험입니다.
사실 아픈 것도 서러운데 돈이 없어서 병원 가기 망설여 진다면… 너무 슬플꺼 같아요.
혹시 라도 그런 일은 있으면 안되겠죠?

또한 병원비와 약값은 오르면 오르지 잘 떨어지진 않더라구요.(비싸~비싸~)

아플 때를 대비해서 실손액 만큼 보장 받는 의료보험은 필수 입니다.
이 보험은 한살이라도 어릴 때, 아프지 않고 건강할 때 가입해야 합니다.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말이죠;;) 또한 최근에 약을 먹거나 아픈 경험이 있으면 가입이 거절될 수도 있어요. 아프고 나서 그 필요성을 깨달으면 너무 늦게 되는 안타까운 현실…

아! 그리고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미리 보장 특약, 해약환급금 등을 비교해 보셔야 해요.
개인적으로 미래가치보다 현재가치에 중점을 둔다면 해약환급금이 작은 보험이 좋습니다. 반대로 미래가치가 더 중요하다 생각하시면 해약환급금이 큰 보험을 선택할 수도 있구요.
해약환급금은 100세 때 혹은 해지 할 때 돌려받는 금액인데 보장받는 내역이 똑같다면 굳이 미래에 더 받으려고 비싼 돈 낼 필요가 있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보험의 목적은 실손 보장이니까요~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를~)

PLUS!! 실손 보험료 납입액은 100만원까지 소득공제도 가능하다는 사실!!

아, 은행에서도 보험 가입가능 한거 다들 아시죠?
직원에게 여러 상품들을 비교해 달라고 해보세요. 보험 회사별 금액, 보장내역, 환급금 등을 비교해 보실 수 있답니다.(가입 안하셔도 되요~^^)

은행에서 가입한 보험은 보험금 청구도 은행에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고객님들이 엄청 편리해 하시더라구요.
직접 보험사에 전화하면 ARS때문에 잘 연결도 안되고, 팩스 보내기도 번거로운데 은행에서 처리해 준다구요^^)


멀게만 느껴지고 어렵게만 느껴진 재테크의 시작!
알고 보면 간단하죠?
우선 재테크는 습관!! 선저축 후소비의 습관을 신입일 때부터 키워주세요!!
저축은 꼭 필요한 사항부터 중점 점검! 기억하라 레인보우 재테크^^
빨주노초파남보~ 기초부터 다지는 재테크 습관입니다.

재테크는 실천입니다~! 오늘은 “재테크-Day”
한달 혹은 분기 단위로 재테크 Day를 정하여 나는 어떤 상품이 있는지 파악해보고,
필요한 상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점검해 보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