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대에 시작하는 재테크 첫걸음!.

금융정보 톡

by Selina_than 2010. 7. 23. 18:16

본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여의도 미스송, 새내기 IBK인 송상희 계장입니다^-^

요즘은 하루가 멀다하고 나그네 비가 내리는 무더운 여름이예요.
여름맞이 준비는 다 하셨나요?

저희는 에너지 절약운동이 한창이라, 실내온도 28℃를 유지하고 있어
은행답지 않은(ㅋㅋ) 환경을 조성하고 있답니다. 너무하죠?


오늘은 어떤 재테크 이야기를 펼쳐볼까 고민하다가... 저와 여러분들에게 좀 더 밀접한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름하야 “20대에 시작하는 재테크 첫걸음”!! 두둥!!

제일 중요한건, 뭐니뭐니해도 첫 단추 제대로 끼우기니깐요>_<

어린 아기에겐 첫 걸음마를 배우는 게 너무나도 중요하듯이, 사회생활을 시작한 우리 20대에게 재테크 첫 걸음은 매우 중요하다. 정보를 얻을 곳도 막막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면서 귀동냥을 해보지만...  뾰족한 수가 없어 답답해하고 있다면!

기본적인 3가지 원칙과 함께 재테크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린 송계장은 저렇게 걸음마를 시작했군요.ㅎㅎ)


첫째, 혼자일 때 돈이 모인다
    - 현재의 여유로움 속에 저축 시작하기!

사회생활의 시작과 함께, 봇물터지듯 ‘돈 쓸 데’가 어쩜 그리도 샘솟던지... 그간 못 만났던 친구들, 후배들도 만나고 취업준비 때 도움받았던 선배들도 한번씩 찾아보고... 동기라는 이름으로 만난 친구들과의 만남은 어쩜 그리 재밌는지 술도 밥도 술술 들어가고... 그만큼 돈도 술술 나가게 마련이다. 그러다 한 달에 한 번씩 돌아오는 카드값 결제일이 두려워지는 것은 아마 모두들 겪어봤을 일이다. 하지만, 절대 간과해선 안되는 것! 혼자일 때(설령 내 옆에 Ma sweet Darling이 있더라도, 여기서 혼자란 결혼 전을 의미) 아껴서 저축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아무래도 결혼을 하면 독립된 가정을 갖기 때문에, 둘이 번다 하더라도 세금이며 관리비며 최소한의 의식주를 유지하려면 훨씬 돈들어 갈 곳이 많아질 것이다. 내가 내 앞가림만 신경 쓸 수 있을 때 미리미리 아껴두자. 결혼자금’과 ‘내집 마련’이라는 목돈을 써야할 날이 머지않은 20대들은 수입의 최소 50%이상 저축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


둘째, 절세형 상품과 소득공제 상품에 가입하기!

자자, 첫째 방법을 성실히 수행한다면 소득의 50% 이상을 차곡차곡 저축하며 소비를 알뜰하게 꾸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소비가 줄어들 경우 연말정산 시 아까운 세금을 토해내야(!)하는 불상사를 겪을 수도 있다. 이 때를 대비하여 소득공제에 대해 염두에 두는 것이 좋을 듯하다. 가장 간단하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현금영수증공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 연금저축 상품 가입 등이 있다. 금융이익금의 세금을 아끼는 절세형 저축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이왕에 저축하는 거 더 이득이 되지 않을까 싶다.


셋째, 새롭게 출시되는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관심갖기!

우리나라 금융시장은 첨단 IT기술과 접목하여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새로운 상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이 직접 부가사항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카드, 맞춤형적금상품 등이 출시되면서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이와 함께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등 다양한 혜택을 얹어주며 ‘밑지고 장사’에 익숙해진 금융기업들의 인심을 외면하지 말자. 결국 소비자들에게 피와 살이 되어 우리나라가 잘 살게 되면 금융기업들도 다시 해피해질테니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