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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마케팅] 청년 CEO의 퍼스널 마케팅 노하우

[마케팅] 청년 CEO의 퍼스널 마케팅

점점 치열해지는 무한 경쟁의 시대에 개인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능력 즉 개인 마케팅(퍼스널 마케팅) 전략이 요구됩니다.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창조기업이 뜨고 있는 요즘 창업을 준비하고 창업을 갓 시작한 청년 CEO들이 처음에 자신을 알리는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아 “필립코틀러의 퍼스널 마케팅” 책을 소개합니다.



지난 11월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코틀러”가 참석하는 포럼이 국내에서 열렸습니다. 저도 참가하여 그분의 강의를 듣고 싶었지만 참가비 50만원이라는 압박에 이번에도 같다 오신분의 귀동냥으로 만족하였습니다. 필립코틀러는 단순 판매기법으로 치부되는 마케팅을 경영관련 차원으로 끌어올렸으며 현재 그 어떤 마케팅 기법도 그의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마케팅의 대가입니다. 


퍼스널 마케팅” 책 내용 중 청년창업CEO와 관련된 내용을 요약해 봅니다.


필립코틀러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예로 들며 오늘날은 개인의 개성, 외모, 성격 등 모든요소를 꾸미고 포장하여 무명의 사람을 브랜드로 거듭나는 시대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는 제품 마케팅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대상만 제품이 아닌 사람으로 규정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행위를 퍼스널 마케팅으로 정의합니다.



1. 퍼스널 브랜드 마케팅 전략 4단계


1단계, 브랜드 생성과 재생 : 표적시장을 정의하고 타켓에 맞는 적합한 역할을 선정 하며 이미지 변신 2단계, 브랜드 시험 : 변화된 이미지의 설득력 여부를 판단

3단계, 브랜드 세련화 : 코치, 트레이너, 컨설턴트, 스타일리스트를 통한 브랜드의 세련화 과정

4단계, 브랜드 실현 : 행동수정, 멘토링, 상황적 변신, 행동중심의 변신등을 통한 내적인 이미지 변신 



2. CEO들도 인지도를 높여라.


CEO 모두에게 퍼스널 마케팅의 기법이 필요합니다.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비즈니스 경영 리더들의 핵심 경영도구입니다. 즉 일반상품이 하룻밤사이에 인기상품으로 돌변하는 오늘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세상에 서는 퍼스널 브랜드의 극대화만이 성공이 이르는 지름길입니다. CEO 자신의 정체성을 퍼스널 브랜드에 녹인 후 브랜드의 세련화, 실현, 유통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청중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3. 필수적 재능은 없지만 재능수준은 파악하라.


사실 재능은 고정된 것이라기 보다는 훈련, 롤 모델링, 기대관리, 멘토링, 전략적 포지션닝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 진출하든 누구나 빠르게 재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기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인지도를 높이려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라는 상품, 즉 자기 자신에 대해 통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재능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그에 따라 적절한 분야를 선택하고 그 분야에 관련해 자신의 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남들에게 칭찬이나 대가를 받을 만큼 잘 하는 일이 무엇인가? 라는 물음입니다. 노래에 소질이 없다면 오페라 가수가 되기 어렵겠지만, 배우의 꿈은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능을 살리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주의 사람들에게 인정 받아야 합니다. 



4.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라.


어느 분야에서든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가장 트랜드한 정보기술을 활용해 자신의 브랜드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IBM 소프트 그룹의 지사 로터스 메시징 세일즈를 책임지고 있는 브릴은 비즈니스 세계의 일반적 성공사례들과 달리 재택근무를 하고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며 블로그에 로터스의 기술, 여행담, 네트워킹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올려 하루 방문객 수 6만명에 이르고 있습 니다. 로터스의 고객들 사이에서 그를 모르면 간첩이라는 얘기가 나올정도로 그의 이름값 은 대단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도 SNS 활용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전문분야, 또는 사회에서 명성을 얻고 이름값을 올리고 싶을때, 변신을 꾀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높임으로써 해당 분야에서 일등 브랜드를 구축하는 전략을 배우고 싶을때 꼭 한번 읽어보기를 바랍니다.



IBK컨설팅 김종서 컨설턴트



  • 워킹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올려 하루 방문객 수 6만명에 이르고 있습 니다. 로터스의 고객들 사이에서 그를 모르면 간첩이라는 얘기가 나올정도로 그의 이름값 은 대단합니다.

  • 워킹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올려 하루 방문객 수 6만명에 이르고 있습 니다. 로터스의 고객들 사이에서 그를 모르면 간첩이라는 얘기가 나올정도로 그의 이름값 은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