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에 들어가는 돈은 보통 법인카드로 결제하게 됩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 직원 개인의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회사에서 직원에게 돈을 입금하는 일도 생길 때도 있죠. 이런 경우 경비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직원 개인 신용카드 결제 건을 경비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원 신용카드 경비, 이렇게 처리하세요
부득이하게 직원 명의의 신용카드로 사업 비용을 결제한 경우, 직원의 통장에 돈을 입금해 주는 일 말고도 해야 할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사용한 신용카드 영수증 확인하기
신용카드 결제 금액을 경비로 처리하려면 증빙 자료가 필요합니다. 직원 명의의 신용카드 결제분을 경비로 처리할 때도 당연히 증빙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이때 증빙 자료는 신용카드 영수증이면 됩니다. 단, 영수증에 사업자등록번호, 결제 금액, 결제 일시가 꼭 있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 카드번호도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수기로 전표 입력하기
사업자카드나 법인카드 사용 내역과 달리, 직원의 신용카드 사용 금액을 경비로 처리할 때는 그 내용을 하나하나 수기로 입력해야 합니다. 수기로 입력해야 하다 보면 누락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렇게 누락된 금액은 매입세액을 인정받기 어려우므로 꼼꼼히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셋째, 직원 통장에 신용카드 사용 금액 입금하기
이제 직원 통장에 경비로 사용한 금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입금 방식은 회사 사정에 따라, 혹은 직원과 협의하여 정합니다. 비용이 발생할 때마다 입금하거나, 주, 월 단위 등 일정한 기간을 정해서 쓴 비용만큼 직원에게 돌려주면 됩니다.
경비 처리 후 주의 사항
직원 신용카드로 사용한 금액을 경비로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이 두 가지 있습니다. 만약 세무 대행을 이용하고 계신다면 세무대행사에서 서비스 요금 인상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법인카드에 비해 개인 명의 신용카드는 경비 처리에 번거로움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원 연말정산 시에도 회사 비용을 지출한 내역을 제외하고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이 더 까다롭습니다.
되도록 법인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이런 단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는 결제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되므로 누락이 없고 파악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세무대행 추가 요금이나 연말정산 시의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만약 직원마다 카드가 필요한 때가 잦다면, 직원 명의의 법인카드도 발급이 가능하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법인카드는 사업자에게 필요한 포인트,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IBK기업은행에서도 혜택이 많은 법인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ibk.co.kr/cardbiz/listBizNew.ibk?pageId=CA01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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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직원 신용카드 결제액 경비 처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직원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일이 자주 있다면 이 기회에 직원 별 법인카드를 만들거나, 혜택이 좋은 법인카드를 발급받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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