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길라임이 10년전에 재테크에 관심이 있었다면?

금융정보 톡

by 비회원 2010. 12. 22. 13:44

본문



" 그 사람(부자)들이랑 나랑 뭐가 그렇게 다른데?"

시크릿 가든의 길라임(하지원)이 김주원(현빈)에게 했던 질문이죠?



그래요!! 우리의 삶은 김주원의 삶과 많이 달라요. 우리는 통장 잔액이 얼마인지 정말 잘 알거든요. 아예 없거나 마이너스니깐요! 풉~ 그렇다고 우리 외할아버지를 문창수 회장(김주원의 외할아버지)으로 바꿔달락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길라임처럼 지갑에 5,000원도 없는 우리가 한올한올, 한땀한땀 이태리 장인이 수 놓은 그 명품 트레이닝복을 입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죠! 바로 재테크입니다. 자산관리를 뜻하는 이 말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단어입니다.. '시크릿가든'에 나오는 길라임이 10년 전에 재테크, 자산관리라는 말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태리 장인의 한땀한땀 명품 트레이닝복을 길라임이 입고 김주원을 만났을수도.. ^^;;

<재테크를 안해본 길라임씨>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기본 원칙



1. 목표 설정 후 실천하라.

 막연하게 돈을 모으려면 쉽지 않아요. 먼 미래보다 눈앞에 있는 가방이 더 탐이 나니깐요. 길라임이 이태리 장인의 명품 트레이닝복이 필요하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게 바로 목돈 마련의 목표가 되는 것이죠. 꼭 명품 트레이닝복이 아니라도 결혼자금, 노후자금 등 목표는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명확한 목적이 설정이 되면 필요한 자금을 파악하고 저축을 실행해야 합니다. 목표만 있고 저축을 실천하지 않으면 10년 후에도 김주원에게 무시 받는 것은 똑같겠죠.




2. 선(先)저축, 후(後)지출!!

월급이 들어오면 뚝! 잘라서 일정 비율은 바로 저축을 해야 합니다. 가능 하다면 월급의 50% 이상! 이것저것 살 것 먼저 사고, 생활비 쓰고, 남으면 저축해야지…… 라고 생각하는 순간 어느새 통장 잔고는 또 “0”이 되어버리죠. 길라임이 목표를 김주원의 트레이닝복으로 설정 했다면 그 목표를 위해 선저축, 후지출의 원칙을 지켜야 하는 거죠. 사회 초년생들은 아직 체계적인 소비습관이 형성되지 않아 무분별한 지출을 많이 할 수도 있는데요. 선저축 후 남은 돈을 생활비로 사용한다면 더욱 짜임새 있는 생활을 할 수 있어요. 당연히 그러면서 통장 잔고는 늘어나게 마련이죠.


3. Good-Bye~ 지름신!!

소소한 항목에 자꾸 강림하시는 지름신을 따라 무분별하게 소비를 하다 보면 김주원의 트레이닝복은 바라만 봐야 하는 그림의 떡이 되고 말죠. 소소하게 지출하는 소비 습관부터 먼저 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매달 저축하는 금액보다 지출하는 금액이 자꾸 늘어난다면 신용카드를 과감하게 없애고, 체크카드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체크카드는 정해진 통장 잔액 내에서 카드를 사용하게 되니까요!


4. 인플레이션을 이길 수 있는 투자를 하라!

은행의 적금이 가장 안정적인 목돈마련 수단이지만, 저금리 시대인 요즘은 적금의 금리만으로는 물가상승률을 따라 갈 수 없어요. 어차피 저축의 시대에서 투자의 시대로 넘어 온 이상, 우리가 세상을 바꿀 수 없다면 새로운 세상을 배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김주원이 ‘가난’이라는 새로운 세상을 공부하는 것처럼^^;; 적금만 고집하지 말고 저축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면서 투자상품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재테크 시작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이길 수 있는 투자를 하라!”고 말만 하고 방법을 알려드리지 않으면 무책임한 필진이죠? 다음 글은 기본적인 펀드투자 원칙을 오스카&윤슬과 함께 설명해 드릴께요. 재테크 기초반 시리즈는 계속 됩니다. 쭈~욱!

- 정나리 계장 최신글 보기 -
 기업은행이 “LED TV 60대” 쏩니다!!
 은행통장으로 주식투자까지!! “IBK주식투자통장” 주식투자도 은행에서 시작하세요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유형 찾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