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한 잔에 담긴 마케팅 코드 3가지

분류없음

by 비회원 2010.12.07 13:57

본문




Prologue

최근 몇 년 전부터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더니 급기야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는 한 건물에 1개 이상의 커피전문점이 들어설 정도로 가히 커피의 습격이라 할 만큼 빠르고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1999년 국내 1호 스타벅스인 이대점이 생긴 이래로 불과 11년만에 전세계 커피 소비량 12위라는 거대한 커피소비국이 된 것입니다. 물론 그 속에는 매우 치밀하고 전략적인 커피회사들의 눈부신 마케팅 신화가 있다지만, 한국사회에서 미국의 커피문화를 모방함으로써 느끼는 비주류로부터의 차별감 또는 기성세대로부터의 해방감 등이 더 큰 변수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사회의 커피문화 자체가 미군들과 함께 상륙했거나 극히 일부의 상류사회로부터 유입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회, 문화적 튻성을 기반으로 한국의 커피문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거대화되는 가운데 우리는 마케팅적인 시각에서 일정한 규칙과 관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커피시장을 성공으로 이끈 3가지의 마케팅 코드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코드1. 고급화 전략 - 인스턴트 커피에서 원두커피로...


 한 유명 커피브랜드의 조사에 따르면 2005년 5%에 불과하던 원두커피 시장이 불과 몇 년 사이에 20%를 육박하고 있고 격차는 접차 좁혀질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조만간 자판기의 싸구려 커피는 고급스러운 원두커피에 자릴 빼앗기고 커피의 시장 가격은 인스턴트 커피의 대중화로 다방들이 쇠퇴기에 접어들었듯이 누구나 쉽게 가정에서 원두커피를 접하게 되는 날이 온다면 커피 전문점들도 같은 운명을 맞게 될 것입니다. 이제 커피를 공부하는 일반인도 늘고 직접 커피를 볶거나 고가의 커피머쉰을 구입하는 소비층도 생겨났으니 머지않아 동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사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은 보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코드2. Wellbeing - 커피와 웰빙의 관계

'하루 1잔의 커피가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보도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커피의 효능에 대한 이러한 보도가 커피의 인기를 더욱 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최근의 커피 소비 계층이 20대 중후반의 젊은 층에서 중장년층으로 확대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물론 원두커피의 풍미를 더하는 첨가제들로 인해 커피 한 잔의 칼로리가 400Kcal를 넘기기도 하지만 칼로리를 줄이고 커피에 노출되는 횟수는 늘림으로써 커피와 웰빙은 점차 그 공생관계를 돈독히 유지해 갈 것입니다.


코드3. Crossover - 커피와 책이 만나다.


요즘 커피의 인기와 함께 북카페도 인기입니다. 그윽한 커피향을 즐기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컨셉으로 몇 년 전부터 서울 일대에 그 수가 급증했으며 최근에는 대형 서점 안에 커피전문점이 함께 운영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주카페, 갤러리카페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커피와 궁합을 맞춰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몇몇 은행들에서 조차 은행과 커피전문점 사이의 공간을 허물어 은행업무를 보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실험적인 사례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커피시장의 급속한 성장세와 더불어 이를 활용해서 시너지를 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Epilogue

이상과 같이 3가지의 치밀한 성공 전략을 가지고 커피의 거대한 물결이 어느새 우리 곁에 들이 닥치고 있는 동안 우리는 일상이라는 가림 막 안에서 가의 무의식적을 커피에게 우리의 영역을 내주었습니다. 하루에 한 두 잔씩 꼭 즐기는 커피이지만 어느 날 문득 이 거부할 수 없는 그윽함 이면에 숨은 거대한 시장과 그와 관련된 치밀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생각하며 이 글을 써봅니다.

어쩌면 그 누구보다 마케팅 전선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들이 거의 매일 접하는 커피 한 잔에서 한번쯤 느끼고 생각해 볼만한 이슈는 아닐까요? 만일 그렇다면 우리들의 무의식 속에 노출되어 온 수 많은 마케팅전략들은 또 얼마나 많고 그것들로부터 우리가 배울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는 의도에서 다소 엉뚱하고 두서 없는 생각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12.07 22:03
    재미있고유익합니다. 다음 메인에도 떴다니 축하축하. ㅎㅎ 캡춰해서 증거확보하서도 좋을듯. 지금생각난아이디어. 기업은행 으로도. 누군가 이런글 작성해서. 네이버 다음에 뜨게 되시길^^
    • 프로필 사진
      2010.12.07 22:54 신고
      안녕하세요. IBK 블로그 담당자 알뜰이입니다~ 축하 감사합니다~! 말슴하신대로 기업은행으로도 도저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