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IBK경제연구소가 알려주는 2016년 경제·금융 전망



2015년 올 한해 경제는 분위기가 다소 침체되었는데요. 낮은 경제성장률과 수출 감소, 경기 부진으로 기준금리가 계속해서 인하되었습니다.


그렇다면 2016년 국내 금융·경제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IBK경제연구소에서 알려드리는 국내·세계 경제 시장 분석을 살펴보고, 2016년 재테크 계획도 미리 세워보세요!


1. 세계 경제 ‘식어가는 신흥국엔진’




현재 미국과 유로존은 저금리와 유로화 약세에 힘입어 경기 회복세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신흥국은 저유가와 중국의 경기 둔화 등으로 성장세가 낮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2016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016년 미국은 기준금리 인상 영향에도 2015년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고, 유로존은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경기 회복 국면에 진입해 1% 후반대의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일본도 기업 이익 개선을 통한 고용 증대로 가계소득이 늘어나 경기가 완만히 회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일부 신흥국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 충격이 더해져 위기에 빠질 수도 있으며,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구조 개혁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은 내년에도 성장세 둔화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2. 국내경제 '엄동설한에 초가집' 




2015년 국내 경제는 침체된 분위기를 보였는데요. 3/4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2.6%를 기록했으며, 2014년 4/4분기에 2%대 진입한 이후 4분기 연속 2%대 성장에 머물고 있습니다. 


2016년 한국경제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시장금리 상승, 중국의 경기 부진 지속 등 대내외적 불안 요인이 올해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 부진과 투자 둔화가 지속될 전망이며, 국가 부채 증가로 정부 역할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수출은 원화 약세와 기저효과로 2015년보다 증가 하겠지만, 근본적인 수출 개선 및 경쟁력 강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3. 금융 '금리 시장금리 상승은 불가피'




경기가 부진하면서 2015년에는 3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하했는데요, 이에 따라 시장금리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미국이 단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는 한계 가계와 기업의 부실화가 우려돼 기준금리 인상을 최소화할 전망입니다. 시장금리도 미국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상승 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환율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원/달러 환율 상승' 




원/달러 환율은 2015년 초에서 6월까지 등락을 거듭했고, 그 이후 미국 기준금리 인상 소식으로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이러한 기조는 2016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점진적 기준금리 인상과 경기 개선, 유로존 등 주요국의 통화 완화 기조 유지로 달러화는 강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상승할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 지속으로 상승 폭은 제한적일 것입니다. 

반대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제 금융시장에 불확실성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신흥국에서는 외환위기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2016년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가장 큰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2016년 경제 전망이 아쉽기는 하지만, 점차 긍정적인 쪽으로 변화해가길 기대합니다. 무엇보다 저금리 시대를 벗어나 저축할 맛 나는 경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IBK가 만드는 중소기업 CEO REPORT

2016년 경제 및 중소기업 전망



공감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