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창업에 관심있다면 알아두어야 할 창업 기초 상식

by IBK.Bank.Official 2015. 12. 17.


‘창업’하면 어렵다는 생각 정말 많이 들죠? 아이템 선정부터 입지, 자금, 사업계획서 등 하나부터 열까지 챙겨야 할 것이 많은데요. 


IBK가 그동안 창업에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렸다면, 오늘 시간에는 예비 CEO를 위해 창업 전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창업의 기본 절차


1. 창업 사전준비와 아이템선정


창업자의 경력과 능력, 적성, 자금조달능력, 인맥 등 창업하기 적합한 여건이 조성되었는지 살펴보고, 창업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후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데, 이때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항목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이 좋은데요. 경기변동에 따라 업종의 변화를 고려해야 하며, 성장률과 안전성도 반드시 비교하고 따져봐야 합니다. 



2. 자료분석 및 교육


창업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인터넷 혹은 창업관련 기관이나 박람회에서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관을 직접 방문해 창업상담사와 상담, 교육을 통해 창업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3. 사업계획서 작성



아이템이 선정되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수익성을 검토합니다. 먼저 예상비용을 산출한 후 예상수익을 계산하고 이에 따른 예상매출액을 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상매출액 달성 가능이나 사업지속 가능 여부 등도 확실히 따져야 합니다. 



4. 입지선정


좋은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상권과 입지를 최대한 많이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세밀한 사업계획서에 따라 입지를 선정해야 하며, 도시발달 단계에 따라 조건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 상권정보 서비스 바로가기

소상공인진흥 포털의 상권정보서비스를 이용하면 개별점포의 상권조사, 업소 과밀지역, 업종 분석, 입지 분석 등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자금준비



창업자금은 총 소요자금의 70%를 자기 자금으로 조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대출 등의 외부자금 조달은 30% 이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만약 초기에 외부자금 조달이 너무 많으면, 창업 후 경영이 어려울 때 자금을 준비할 수 없게 됩니다. 창업 후 6개월까지의 현금흐름 계획을 작성해 미리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개업준비-오픈


오프라인 창업이라면 점포 계약을 준비하고, 온라인 창업이면 홈페이지 제작 등을 준비합니다. 점포 계약 시 주의사항이나 채용정보 등을 점검하고 상품 준비 및 행정 인허가 사항 등을 확인합니다. 명함은 오픈 전이라도 미리 제작하여 사전 홍보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개업 준비를 마치고 오픈을 했다면, 지금부터 실질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 하나씩 실천하도록 합니다. 




CEO가 준비해야 할 것 


1. 확실한 매출전략 계획이 있어야 한다

의외로 초기에 뚜렷한 매출전략 없이 막연하게 창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구체적이고 확실한 매출 전략이 있어야 성공률이 높아지고, 창업 후 성공과 실패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평생직장을 구한다는 생각을 가진다

짧은 기간 내에 많은 돈을 벌겠다는 마음가짐이라면 창업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평생직장을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길게 바라보고 여유 있게 준비하도록 합니다. 


3. 기본적인 회계지식이 필요하다

물론 회계의 모든 부분을 다 알아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회계를 모르면 정확한 원가분석을 할 수 없고, 이익과 손실의 정확한 정도도 파악하지 못합니다. 또 판매가격이나 세금납부, 현금흐름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해 사업을 접어야 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경영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본적인 회계지식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대비책을 미리 생각한다

창업 시작 전 대비책을 미리 정하지 않으면, 실패 후 예기치 못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첫째, 부모나 형제 또는 지인에게 돈을 빌려 달라고 부탁하는 경우. 둘째, 은행에서 대출한도 부족 및 신용등급 하락으로 대부업을 이용하는 경우. 셋째, 연속해서 6개월 이상 적자가 나는 경우.

위의 세 가지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사업을 접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찾은 후에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을 앞두고 계시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IBK블로그에 있는 창업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