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와 스티브잡스-재밌는 디지털 Life (프롤로그)

금융정보 톡

by Badbear 2010.04.27 08:30

본문


포스팅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
IBK기업은행 전자금융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IT채널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상백 과장입니다^^

최근
은행거래의 80%이상이 전자금융 채널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인터넷뱅킹,
텔레뱅킹(폰뱅킹), ATM/CD 채널을 담당하고 있는 저희 부서의 하루는 항상 긴장과 고민 속에서 시작하곤 합니다.


이런 여러 고민 중에는 '어떻게 하면 고객이 좀 더 편하고 쉽게 전자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더 나은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경험)를 제공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도 포함되며, 아주 중요한 부분이죠~

                                                     [UX Diamond] 

 <출처> http://mootee.typepad.com/innovation_playground/2007/06/the-marking-of-.html

즉, 'IBK만이 드릴수 있는 경험', 'IBK다운 무엇'을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것이죠. 물론 여기에는 '고객의 마음'이라는 중요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IBK 기업은행에게도 "고객과의 소통"은 중요한 전략이며, 핵심전략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토록 중요한 "고객과의 소통"이라는 숙제를 
위해 전자금융고객을 위한 트위터(@IBKtwitt , 2009년 11월 오픈)
를 통해 다양한 의견과 정보교환을 시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셜 미디어채널을 확대하고 활발히 운영할 계획입니다. 

[IBK기업은행 트위터2호 @IBKtwitt]

 [IBK기업은행 대표 트위터 @SMART_IBK
]

저는 기업트위터 담당자로서 소셜 미디어채널인 트위터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건의나 고객님들의 고견을 받아 저희 스스로를 반추하는 계기로 삼기도 하며, 
가끔은 은행업무에 대한 고민이나 어려운 점도 직접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ㅎㅎ

고객님들의 주된 고민들은 역시 은행거래에 대한 부분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특히,
'스마트폰은 어떤 것이 좋겠느냐?', '트위터는 나하고 맞지 않는 것 같다.', 'IT 용어 중 모르는 것이 많다.' 등의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대한 고민들이 상당수 올라오고 있습니다. 역시나, 트렌드라는 것은 모두에게 관심거리인가 봅니다^^;

전 세계적으로 2010년은 IT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분수령(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입니당^^;)
이다 보니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이 속속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죠?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이 실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소위 '디지털 피로감' 에 휩싸이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경험하고 있는 부분이죠^^;;


'디지털 트렌드의 흐름'은 항상 '인간의 행복'에 맞추어져 왔습니다.

컴퓨터가 발명된 이후 지속적인 기술의 발달과 비즈니스의 응용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충족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필요에 의해 발전하고, 그것이 또 다른 필요를 요구하면서 확대 재생산되어 왔습니다.

때문에,
엄청나게 밀려오는 정보의 흐름과 새로운 경험 속에 마음을 열고 즐겁게 체험하실 준비가 되셨다면 현재의 상황은 매우 즐겁고 흥미로울 것입니다^^

반면에 기본적인 지식이나 왜 이러한 디지털 트렌드들이 출현하고 있는지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신다면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피로감'에 빠져들기 쉬워집니다....

자~자신은 어떤 쪽에 더 가까우신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불행하게도, 다들 새로운 기술과 이슈에 대하여는 많이 논의하고는  있지만, 그 의미와
배경을 쉽게 설명
하는 곳은 찾아보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언론도 마찬가지죠? ^^;;)

그래서, 한 템포 쉬어 가시라는 의미에서 부족한 지식이나마 저희 IBK 기업은행이 나서보려고 합니다. 
최근의 트렌드에 숨어있는 배경과 의의를 찾아, 기초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고, 여러분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도전은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대한 이야기입니다. 다소 지루해 하시지는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하지만, 많은 충고와 격려를 부탁드리며, 오늘 첫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

마무리 하기 전에~ 아래의 퀴즈 나갑니다!! 한 번 도전해 보세요!^^


[BONUS]디지털 트렌드와 관련된 인물열전 퀴즈!

다음 힌트가 암시하는 [1인]을 트위터( @IBKtwitt )로 답변을 주시는 분들 중,
1명을 추첨하여 필자가 
직접 마련한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답변은 '[디지털인물열전]  정답 000 ' 의 형태로 Mention해주시면 됩니다!^^

자~그럼 문제 나갑니다!

HINT1955년생, 고향 San Francisco. USA.

너무 쉽나요? ^^  I'll be back!! 




 
IT채널부에서 인터넷뱅킹 업무와 기업트위터운영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기기 매니아이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반젤리스트입니다.

사랑스런 두 아이의 아빠인 대한민국의 평범한 30대 가장입니다. 
@IBKtwit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04.27 09:00
    설마..스티븐 잡스 형님?? 맞나요??
    글구..살짝..위즈니악(애플 공동 창업자) 닮으신 거 같아요...^^
    컴퓨터, 인터넷 쪽에는 최고 전문가시잖아요~~^^
    • 프로필 사진
      2010.04.27 11:03
      정답은 지금 못 알려드려도 추첨대상에는 포함되십니다.
      위즈니악을 닮았다니 영광입니다. 존경하는 인물 중 하나인데, 컴퓨터, 인터넷 족에는 그를 따라갈 수 없지만, 대책없는 지름질은 제가 한 수 위일 겁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4.27 09:43
    과장님, 실물이 더 나으시죵^^
    • 프로필 사진
      2010.04.27 11:04
      그렇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음훼훼훼 후다닥=3=3=3
  • 프로필 사진
    2010.04.27 10:19
    정답은 스티브 잡스~!
    하하핫~!
    저에게도 행운이 함께하길...
    앞으로 IT관련한 좋은 글들 많이 올려주세요~기다립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4.27 10:2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4.27 11:07
      꼭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행운없인 살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준비된 자에게는 행운이 더 많이 찾아 온다죠.
      IT관련하여 힘닿는데로 열심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좋은 글 뿐 아니라 지름을 부르는 나쁜 글도 써보려 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4.27 13:05
    트위터에서 보고 왔습니다 블로그 오픈 축하드립니다 ^^
    매번 건의사항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위터를 IT 관련 부서에서 관리하는 줄은 몰랐네요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아요. 종종 들러 많이 배우고 가겠습니다... ^^
    • 프로필 사진
      2010.04.27 13:12
      고맙습니다. 원하시는 건의사항에 항상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예금 금리 올려달라는 말씀만 안 하시면^^)
      감히 공부하시는데 혼란만 가중시키는 것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가능하면 객관적인 사실과 여러분들의 생각을 모은 의견으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4.28 16:18
    앞으로의 내용이 기대됩니당~^^
    • 프로필 사진
      2010.04.28 19:55
      기대해주신다니 고맙습니다. 한편으론 걱정도 되네요. 계속 기대하실 수 있도록 진짜 재밌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 프로필 사진
    2010.05.01 01:09
    과장님 어투에 약간 중독성이 있는 것 같아요~ 정말 다음 글이 기대되요.
  • 프로필 사진
    2010.05.04 08:11
    많은 활동이 기업은행 전직원과 고객에게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