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남들과 다른 창업준비, 성공적인 창업의 비결은?

by IBK.Bank.Official 2013. 6. 24.

남들과 다른 창업준비, 성공적인 창업의 비결은?


어떤 창업이든 머릿속의 막연한 생각만으로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규모가 크든 작든 자신의 몰(mall)을 운영하는 것은 하나의 사업체를 꾸리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주변을 살펴보면 유독 소자본 창업시장에는 창업을 쉽게 생각 하고 성급하게 준비 없이 뛰어드는 사람들이 꽤 많아 보입니다.

 

사업에 실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사업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30%가 창업 준비기간의 부족을 꼽았습니다. 이처럼 아무리 소자본 창업이라도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지고 평생 운영할 사업으로 단단히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나라 창업시장의 냉엄한 현실인 셈이지요. 그렇다면 창업,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창업의 시작, 사업계획서부터

사업계획서란 사업의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계획할 때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바탕으로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 운영계획, 자금계획, 시장분석, 고객층 분석, 일정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계획했던 아이템의 시장성이 떨어진다거나 자금 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는 계획을 수정하고 새로운 플랜을 더해 차후 일어날 수 있는 손해를 미리 예방해야 하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는 가장먼저 'SWOT'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SWOT 분석은 대상을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순으로 각각의 항목에 대입해 본 다음, 사업대상의 타당성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SWOT분석을 통해 창업아이템의 장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세부적인 창업 계획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창업준비 기간이 길수록 성공할 확률 UP

얼마 전 한 조사에서 창업준비 기간을 충분히 갖은 후 창업에 임했을 때 매출액도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럼 창업을 위해 얼마나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물론 이것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창업하려는 사람마다 능력이나 겪어온 경험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 한 것은 준비하는 시간을 오래 갖을수록 그 만큼 실패할 확률이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창업 준비 기간에는 창업자가 창업형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음의 준비만 되어 있으면 모든 준비는 다 되어있는 셈이다." 라는 세익스피어의 말처럼 성공창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준비는 기업가 정신으로 단단히 무장한 창업형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지요. 창업형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을 지녀야 합니다.


기업가 정신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로는 사장마인드, 끈기, 인내, 위험감수성, 소명의식, 열정, 리더십, 긍정적 사고, 변화, 도전정신, 혁신성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창업 준비 기간 동안 창업형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은 여러분이 시작하는 사업의 성공에 한걸음 다가가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창업전문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기르자

최근 소자본 창업시장에서도 경쟁이 치열해 지다보니 생존하고 성공하려면 업종에 대한 전문성은 기본이고, 경영에 대한 전문성이 더 강조되는 추세입니다. 독서나 온라인 강좌는 물론이고 기회가 되는 데로 오프라인 강좌를 수강하여 경영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여나가는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창업 전문교육은 개인 사설 교육기관부터 대형 교육센터까지 무료 또는 저렴하게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실시하는 경영학교 교육을 주기적으로 수강하는 것은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본력에 맞는 규모로 설계하라

초기창업에는 최소한의 비용을 가지고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창업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 두세요. 과시욕 때문에 무리하게 빚을 많이 내서 창업하는 것은 성공의 걸림돌이 됩니다. 본인이 조달할 수 있는 자금에 적정한 규모로 사업을 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대출절차가 간소화 된 IBK창업섬김 대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하더라도 이를 진행할 창업 자금이 없다면 막상 실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유 자금이 넉넉하지 못한 경우 금융권에서 각종 대출을 받게 되지요.

여러 대출 상품 가운데, 복잡했던 대출 절차를 간소화하여 많은 창업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IBK창업섬김대출 인데요.

 

IBK창업섬김대출은 일자리창출 및 경제회복에 밑거름이 될 벤처·지식문화 분야 등의 창업기업에 1조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창업 5년 이하의 중소기업이며,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지역보증재단 등과 연계해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등 지식기반산업에 4000억원, 기술자격증 보유자나 전문분야 경력자의 창업기업에 4000억원, 소상공인에 2000억원을 공급합니다.



지금까지 창업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창업에는 치밀하고 꼼꼼한 사전 준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푼 희망과 기대감으로 창업에 도전장을 내민 수많은 대한민국 초보 창업자들의 대박을 기원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