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당신은 공부하는 직장인, 샐러던트 인가요?

by IBK.Bank.Official 2013. 5. 30.

당신은 공부하는 직장인, 샐러던트 인가요?


샐러던트. 봉급을 받으며 일하는 직장인을 뜻하는 ‘Salaryman’과 학생을 의미하는 ‘Student’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일정한 직장에 몸담고 있으면서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거나, 현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와 학업을 병행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죠.

 

우리나라의 경우도 전체 직장인 중 67%가 직장생활과 공부를 함께하는 샐러던트라고 할만큼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대단하답니다. 이들이 힘든 직장생활 중에도 학업을 포기하지 못하는 것은 대부분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불안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승진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든지, 새로운 직장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될 수도 있겠죠. 어떠한 이유와 목적에서건 이제 ‘배움’과 ‘학습’이 이제 정말 한 사람의 인생 전체를 관통하는 요소가 된 것만은 확실한 것 같네요. 이젠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말이 농담이 아니라 진짜 현실이 된 것입니다.

 

 



샐러던트족의 지갑

샐러던트가 공부하는 분야도 그 목적처럼 다양합니다. 단순한 영어 공부에서 컴퓨터, 자격증, 나아가서는 대학원이나 재태크 공부, 심지어 유학까지.. 일일이 나열하자면 끝도 없는 이러한 학업은 이전보다 나아진 자신의 모습은 찾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것이 있죠? 바로 ‘시간’과 ‘돈’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하루 24시간씩 공평하게 주어지는 시간이야 잠을 줄이든, 데이트 시간을 줄이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은? 생활비만으로 빠듯한 지갑사정은 당신이 꿈꾸는 자기계발의 삶과 점점 멀어지게 만듭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샐러던트족들이 가장 부담스럽게 여기는 것이 바로 각자의 어려운 지갑사정이랍니다. MBA수업을 듣고 싶은데 높은 학비가 부담스럽고, 영어회화학원을 다니고 싶지만 비싼 학원비는 번번이 학원 문 앞에서 발길을 되돌리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근로자라고 하더라도 큰돈이 들어가는 학자금을 부담감 없이 감당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샐러던트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

하지만 현실 때문에 학업에 대한 열정의 불씨를 꺼트릴 순 없겠죠? 시간도 돈도 아끼는 것이 이 시대의 진정한 샐러던트!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샐러던트 생활을 누리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샐러던트 정책들입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공부를 지속하고자 하는 샐러리맨들을 위해 정부가 먼저 발 벗고 나선 것인데요, 일과 학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직장인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또 다른 원동력임을 알게 된 것이죠. 근로자 수강료 지원, 능력개발카드 등의 다양한 정책들을 통해 직장인들이 그들의 얇은 지갑에 구애받지 않고 꿈을 쫓아 열정이라는 날개를 펼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E-런닝 입니다. E-런닝의 경우 학업에 투자되는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샐러던트 여러분께 강력 추천하는 방법인데요, 듣고 싶은 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는 편의성은 물론, 훌륭한 강사들이 진행하는 강의를 저렴한 가격에 들을 수 있다는 경제성 까지! 투자 대비 효과가 중요한 직장인들에게 E-러닝만큼 적당한 공부 방법도 없는 것 같네요. 사이버대학에서 진행하는 전공 강의부터 어학원, 자격증, 리더십 스쿨 등 다양한 강의 중 자신이 원하는 강의만을 골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E-런닝 만의 또 다른 장점!

 


 

 


IBK 근로자 학자금대출

저희 IBK 역시 샐러던트 여러분들을 위한 작은 선물을 준비했답니다. 바로 ‘IBK 근로자생활안정자금대출’! 어려운 지갑 사정에도 학업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여러분들을 위해 시중보다 낮은 저리의 대출 금리로 학비 걱정을 줄일 수 있게 했답니다. 샐러던트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인 만큼 대출 대상은 당연히 직장인이겠죠? 특히 근로복지공단에서 대출대상자로 통보한 고객에 한해서 상품 이용이 가능하니 사전에 근로복지공단 학자금 대부 신청을 마치셔야 한답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근로자 학자금 대출 신청대상자로 선정되셨다면 다음 과정은 일사천리! 기업은행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대출 신청을 마치시면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생각하시는 직장인 여러분들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대출 한도와 금리 일텐데요, IBK 근로자 학자금대출 상품의 경우 최대 2,000만원의 한도에서 거치기간동안에는 연 1.0%, 상환기간에는 연 3.0%의 대출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2년에서 6년간의 거치 기간 이후 5년 동안 원금을 균등 분할하여 상환하면 되며, 특히 중도 상환 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IBK가 샐러던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주어진 일만을 반복하고 변화를 거부하면 발전이란 있을 수 없겠죠? 이제 샐러던트는 필요를 넘어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 자신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샐러던트 여러분들 앞에는 지금보다 더 환한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샐러던트는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직장인이라는 뜻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생각해보면 인생 전체가 배움의 장이었으며, 또 직작 생활 역시 인생 공부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일을 노동이라 한정짓기 때문에 공부와 일이 분리되는 것일 뿐, 일과 공부는 다를 것이 없습니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으로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해 공부를 한다는 것.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린 지원정책을 십분 활용한다면 대한민국 60만 샐러던트의 지갑도 든든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알뜰살뜰 공부해서 경제적인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또 다른 공부니까 말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