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가계부 작성법

by IBK.Bank.Official 2013. 5. 23.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가계부 작성법

 

여러분은 가계부 쓰고 계신가요? 매일 매일의 소비 생활을 기록하는 가계부. 사실 며칠 쓰다가 귀찮다는 이유로 포기한 경험 많으실 겁니다. 가계부, 대체 왜 써야 할까요?

가계부의 가징 큰 장점은 효율적인 돈 관리를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가끔 소비한 돈을 계산하다 보면 몇 천원, 몇 만원씩 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근데 이때 이 돈이 어디로 나갔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사람의 기억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라 조금씩 쓴 푼돈을 어디에 썼는지까지 일일이 다 기억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성해야 할 것이 바로 가계부입니다. 가계부는 그날그날 돈을 어디에 얼만큼 썼는지 기재하므로 자신이 돈을 얼마나 쓰고 있는지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고 새는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무절제한 카드 사용을 줄일 수 있고 절약 습관이 길러지게 됩니다.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가계부를 작성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계부를 통한 재무관리와 구체적 재무 설계를 바탕으로 꾸준히 재태크와 투자를 실천해야 합니다.

 

 


 

가계부 선택하기
그렇다면 가계부 어떻게 써야 할까요? 가계부 작성 초보 여러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가계부 작성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를 쓰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먼저 가계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처음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는 분들은 책으로 된 형태로 많이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책을 통하는 것 보다는 전자화 된 형태가 훨씬 좋습니다.

 

전자화 된 형태의 가계부는 적응기간이 다소 필요하긴 하지만 적응이 되면 작성이 간편하고 직성시간이 적게 들며 결산이 용이하여 자신의 자산상태 파악이 훨씬 수월합니다. 최근에는 꼭 돈을 내지 않아도 무료 전자가계부들이 많아 이런 것들을 선택해서 쓰시면 됩니다.

 

계정 다이어트 하기
처음 전자가계부를 접하게 되면 쓸데없는 수입지출 계정이 많은데요, 이것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계정은 절약과 피드백이라는 가계부 본연의 기능을 어렵게 만들고 작성의 시간이 길어지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계정을 정리할 때에는 작성 계정을 최소화 하면서 게정의 명칭도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명칭 개정은 ‘행위기반’으로 바꾸시면 되는데요,  예를들어  ‘식비’ 계정의 하위계정으로 일반적인가계부에는 주식, 부식, 채소, 고기, 음료수 배달음식, 술값, 카페, 레스토랑 등등이 있습니다. 이를 행위기반으로 외식, 주식, 부식 정도로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충당금 계좌 만들기
가게부를 작성하다 보면 갑자기 지출이 늘어나는 달이 있습니다. 수입은 일정한데 지출이 들쑥날쑥하다보면 미래의 재무계획을 세우는데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당금 계좌를 만들어 비정기 지출에 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충당금이란 일정한 금액을 매월 쓴 것으로 가게부에 기입하고 따로 금액을 빼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충당금 계정의 대상이 되는 경비는 경조사비, 재산세, 화장품비, 비정기 차량유지비, 미용실비, 여행경비 등이 됩니다. 개개인의 소비 성향에 맞춰 추가와 삭제의 업데이트를 해 나가시면 되겠죠??


이러한 충당금 계정의 설정은 지출을 어느 정도 일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 있음으로 자신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용이하고 미래의 재무 계획을 세우는데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충당금 계정을 통해 적립하는 돈의 운용은 CMA를 통해 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인터넷 뱅킹을 통하면 그때그때 인터넷 전용 계좌를 만들고 삭제하기가 간편해서 이러한 일시적인 자금을 운용하기 편리합니다. 더불어 1~2%의 이자수입도 맛볼 수 있죠.

 

작성의 누락 예방하기
가계부를 오랜 기간 작성하다 보면 간혹 빼먹고 누락되는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것들 때문에 가계부 작성을 포기 하게 됩니다. 누락을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며 10원 하나하나까지 정확하게 게재할 수 없는 것임을 인정하시고 누락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누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중 하나는 바로 핸드폰입니다. 핸드폰의 메모기능을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적어두면 비용의 누락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메모기능 사용이 귀찮으신 분들은 사용한 비용을 입력하고 통화버튼을 눌러서 통화기록에 남겨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지금까지 가계부를 똑똑하게 쓰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계부를 쓰기로 마음먹은 여러분들이 있다면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면 될 것 같네요.마지막으로 가게부를 쓸 때 지켜야 할 습관 몇 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가계부는 꾸준히 쓰셔야 합니다.
한꺼번에 몰아서 쓰려고 하면 무의식적으로 깜박하고 못쓰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그때그때 소비를 정리해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 폰에서 제공하는 가계부 앱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계부 기입을 습관화 한다면 효율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월 지출 에상액을 생각해 두는 것입니다.
월 지출 예상액을 미리 정해 두는 것은 쓸데없는 소비를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상액보다 지나치게 많은 소비를 했다면 스스로 자제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매월 한 번씩 지출 내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한 달에 한번 씩은 그 전달에 쓴 지출내역을 확인해서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필요 없는 지출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체크 해 보세요. 무의식 적인 과소비가 너무 많다면 이를 반성하고 다음달에 소비를 의식적으로라도 줄이려는 노력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셔야 합니다.
가계부를 쓰는 주목적은 앞에서도 말씀 드렸다 시피 수입과 지출관리를 통한 목표 달성입니다. 가계부를 쓰기 전에 나의 가게 상황에 맞는 단기 장기적인 목표를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마련, 결혼자금, 여향, 자동차 구입, 등등의 단기적 장기적인 목표를 각각 세워서 월별 또는 분기별로 모아야할 자금을 파악한 후 소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한 번씩 지출 내역을 확인하는 시간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축하는 금액이 충분한지도 같이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가계부를 작성하는 다양한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매일 하루 마지막 일과를 가계부 기록으로 설정해 둔다면 가계부를 꾸준히 쓸 수 있고 자금관리도 훨씬 수원해 질 것입니다. 오늘 배운 가계부 작성법을 실천하셔서 모두 자신만의 재무 목표를 달성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