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증권대여풀서비스, 이젠 주식도 세 놓으세요!

by IBK.Bank.Official 2012. 5. 22.

 

증권대여풀서비스, 이젠 주식도 세 놓으세요!

 

눈만 뜨면 오르락 내리락 하는 주식. 하루에도 몇 번씩 가슴이 떨어졌다 붙었다 하는데요. 이런 주식을 막상 팔자니 아쉽고 가지고 있자니 썩히는 것 같고...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보유 주식을 대여해주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증권 대여풀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증권 대여풀서비스란?

 

 

증권 대여풀서비스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중에 대여가 가능한 종목을 증권사에게 일정기간 대여해주고, 이를 다시 제 3자에게 대여하고 대여수수료를 챙기는 거래를 말합니다. 특히 유럽 재정위기와 세계적인 유동성 공급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주식을 팔기에는 아쉽고, 그냥 가지고 있자니 고민되는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재테크 방법으로 관심 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 방을 세 놓듯이 일정기간 주식의 소유권을 빌려주고, 대신 방세에 해당하는 주식 임대료 수수료를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증권대차서비스의 흐름은?

 

 

증권대차서비스는 위 그림처럼 고객(대여자)가 보유한 중개사인 증권사에게 주식을 대여해주면, 이를 증권사가 기관 투자자들에게 증권을 빌려주고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받는 형식의 거래를 말합니다. 보다 쉽게 접근해보면, 집주인(투자자)이 부동산(증권사)에 방을 맡기고 부동산(증권사)이 방(주식)을 구하는 세입자(차입자)에게 방(주식)을 임대해주고, 세입자가 내는 월세를 다시 대여자(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과 같은 방식의 거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증권대차거래의 특징은?

 

 

1) Plus 알파 수익

증권대차거래를 통해 증권 대여자는 배당금과 함께 대여기간 동안 발생하는 임대수수료 수익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2) 편리한 거래

증권 대여 중 주식을 매도하고 싶다구요? 현재 증권대차거래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증권사의 경우 대부분 별도의 절차 없이 실시한 매도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어 매도를 원할 때면 언제든지 매도가 가능합니다.

 

3) 안정적인 대여

혹시 빌려준 주식이 떼일까봐 걱정된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중개사인 증권사들은 차입자들에게 100~105%의 담보를 징수하여 채무불이행 등의 위험을 방지하고, 채무이행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4. 임대수수료율은 얼마나 될까요?

 

증권 대여풀서비스의 임대수수료율은 중개사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하지만 종목에 따라 평균적으로 연 1~4%에 달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임대수수료 책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임대수수료는 통상적으로, 대여수수료는 대여기간동안 월 단위로(대여수량×전일종가×대여수수료율×1/365) 일일 정산된 금액이 합산되어 익월 10일(10일이 공휴일인 때에는 그 익일 영업일)에 지급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5. 꼭 알아두어야 할 점 

 

1) 증권대여기간 중에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으므로 의결권을 행사하려면 의결권 행사기준일 3영업일 전에 상환요청을 해야 합니다.

 

2) 주주우선공모방식의 사채발행에 청약을 하고자 할 때에도 역시 기준일 3영업일 이전에 상환요청을 해야 합니다.

 

3) 대여주식의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의 경제적 권리는 차입자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여주식의 배당소득은 배당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대여수수료 소득이 연 3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분리과세 또는 종합과세를 선택할 수 있지만, 대여수수료 소득이 연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과세에 포함됩니다.

 

 

현재 증권사에서 증권대여서비스 또는 증권렌탈서비스란 이름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일부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증권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지급되는 배당금에 대한 장기보유주식 배당특례제도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주식대차거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보다 많은 증권사들이 다양한 종류의 증권대여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상 IBK기업은행의 박영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영욱 대연지점

    참! 노력보다 뛰어난 재능은 없다!라는 말을 매일 가슴에 새기고, 참 좋은 서비스, 참 좋은 인재가 

    되기 위해 오늘 하루도 알차고 즐겁게 보내고 있는 부산 대연동의 박영욱 계장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