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을 위한 대출 안전망대출에 대해 알아보기

 


오늘은 서민을 위한 대출 시리즈 두번째, 안전망대출입니다. 신용도가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이 대부업체 또는 캐피탈사 등에서 대출받은 연 24% 초과 고금리대출을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은행권 대출로 바꿔드리는 서민금융지원제도입니다. 

 

구분

 예외기준

 대환대상 채무자

 ∙ ’18.2.7일 이전 실행한 연 24% 초과 고금리채무 (신청일 기준1년 이상 상환 중인 채무 또는 대출만기일이
   6개월 이내 도래한 채무)를 가진 자

 연소득

 ∙ 5,000만원인 경우
  - 부양가족 2명 이상 또는 고용주인 자영업자

 연체기록보유

 ∙ 최근 3개월 내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또는 10일 이상 계속된 4회 이상 연체가 있는 경우
   - 고금리 채무 총액 1천만원 이하 & DSR 60%이하 & 연체발생 원인이 일상적이지 않은 사유이며 연체가 반복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될 때

지원대상자는 연소득과 CB등급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연소득 35백만원 이하인 경우와 35백만원~ 45백만원인 두 구간으로 나누어집니다. CB등급에 따른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소득서류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상담을 받아야 하는데요, 금융기관에 연체대출금을 보유하고 있거나 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관리정보를 보유한 자는 대출대상에서 제외되오니 참고해주세요.

 


안전망대출은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고금리대출 원금범위 내에서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되며(거치기간 적용 불가), 적용 이율은 신용등급에 따라  12%~24%로 적용됩니다. 안전망대출의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2018년 2월 7일 이전 대부업체,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에서 대출받은 연 24% 초과의 대출로서  보유 대출을 1년 이상 상환 중이거나, 대출만기일이 6개월 이내 도래한다면 지원 대상이 됩니다.

여기서 주목!

바로 성실상환자 금리우대 혜택이 있는데요, 성실상환자는 6개월마다 최대 3%p의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먼저 자격요건 및 준비서류를 확인해야겠죠? 고객센터는 1588-3570, 인터넷은 www.happyfund.or.kr에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가장 간단한 번호는 국번없이 1397인데요, 서민금융상품 이용방법 문의를 할 수 있는 번호랍니다.

 


보증신청은 방문신청과 인터넷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방문신청을 하실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나 한국자산관리공사 본사 및 지역본부, 또는 전국 15개 은행 대출창구에서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경우에는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www.happyfund.or.kr)에서 가능하구요. 참고로 인터넷 접수는 2018년 하반기 시행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전국 15개 은행이란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수협, 신한, 우리, 전북, KEB하나, 시티, SC은행을 말합니다.


연24%초과의 대부업체나 캐피탈사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안전망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2018-07-04기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