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중소기업에 취업했습니다. '내일채움공제'가 무엇인가요?

 


오늘은 중소기업과 재직자가 함께 일정금액을 납입한 후 장기 재직 시, 인센티브 개념으로 지급되는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소기업에 취업할 예정인 취준생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테니 주목하세요! 

 


Q.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내일채움공제’로 친구가 납입한 금액보다 3배가 넘는 금액을 받는다는데, 내일채움공제가 무엇인가요? 

‘내일채움공제’ 는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우수인력의 장기 재직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업주가 핵심인력을 지정하고,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5년간 일정금액을 공동으로 납입한 후 5년간 장기 재직 시, 공동적립금과 복리이자 전액을 핵심인력에게 장기 재직 성과보상금(인센티브)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서, 내일채움공제는 5년동안 직원과 중소기업이 1 : 2이상의 비율로 함께 납입하는 공제부금 제도이며, 만기 시 직원이 인센티브의 개념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5년 동안 장기 재직을 목표로 최소 20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납입해야 하며, 한달 납입금을 최소 34만원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달에 직원이 10만원, 기업이 24만원이상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Q. 아주 좋은 제도 같은데요?? 직원 입장에서는 목돈마련도 되고 회사에 더욱 더 기여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런데 회사 입장에서는 어떤 혜택이 있는 건가요?

회사는 납입금액을 전액 비용 처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기세액 발생금액의 25%가 세액공제 처리됩니다.  이렇게 법인세액을 줄일 수 있어 사장님 입장에서도 아주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겠죠?^^

 


Q. 좋아요! 가입하고 싶습니다. 가입과 납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가입은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및 영업점 또는 전국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은행 중에선 단독으로 기업은행에서만 가입 가능하니 기억해두세요! 납입은 매월 지정일(5, 15, 25일 중 선택)로 지정한 날에 자동이체로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Q.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궁금합니다!

금리는 매 분기별로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2018년 2분기 공시이율은 '연복리' 1.94%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높은 연복리 금리 대단하죠? 

 


Q. 좋은 제도인데 중간에 납입 불가한 상황이 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만약 일시적인 납입 중지일 경우는 다음 자동이체 일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다음 총 2회차의 자동이체일까지 납부 가능합니다. 3회차 자동이체일까지 납부 불가시 당월은 미납 처리 됩니다. 장기적으로 회사 및 직원이 6개월 이상 미납할 경우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예외로 다음 사유엔 납입정지가 가능합니다. 

- 핵심인력의 병역의무 이행(해당기간)

- 핵심인력의 질병, 상해로 인한 입원(최대 6개월)

- 중소기업의 재해(최대6개월)

- 핵심인력의 육아휴직(해당기간)

- 일시적 경제사유(12개월)


혜택이 많은 내일채움공제 주변에도 많이 알려주시고, 납입하신 공제부금으로 목돈마련의 기쁨을 누리세요! 항상 기업은행이 함께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